CJ대한통운,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 개발…"물류 IT 선도"

입력 2023-04-17 18:26


CJ대한통운은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 LoIS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전국 물류센터에 도입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WMS란 물류 운영을 위한 솔루션으로 제품 입출고·이동, 재고 등을 추적 관리한다.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을 지원한다. CJ대한통운은 기존 시스템 WMS를 순차적으로 LoIS WMS로 전환한다. 신규 수주하는 고객사는 새로운 시스템을 바로 적용한다.

CJ대한통운 LoIS WMS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B2B2C를 원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유통 트렌드 속에 물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됐다. B2B2C는 기업 간 거래를 의미하는 B2B와 기업과 소비자 간 시장을 뜻하는 B2C를 합친 용어다.

온라인 쇼핑몰로 대표되는 B2C 영역과 대리점이나 셀러들에게 공급하는 B2B 영역을 구분 없이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물류 관리가 필수다. 소비 기한, 채널 별 재고 등 물류 현황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탄생한 시스템이 LoIS WMS다.

CJ대한통운은 LoIS WMS를 통해 더욱 다양한 고객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영업, 운영 부서, 고객사 물류 담당자 등 시스템 실사용자의 의견을 듣고 개선점을 반영하기 위해 CJ대한통운 W&D(Warehouse & Distribution)본부에서 2년간 직접 설계하고 개발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시스템 대비 속도가 30% 빨라졌고 모바일 앱이나 웹으로 언제든 접속 가능해 업무 편의성도 높아졌다. 작업 대기시간이 감소하면서 작업자 만족도와 생산성까지 동시에 향상시켰다는 평가다. CJ대한통운은 미국, 동남아 등 글로벌 현지 법인에도 LoIS WMS 적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권웅 CJ대한통운 W&D본부장은 “LoIS WMS는 시스템에 대한 구조 진단부터 물류센터 시스템 실제 사용자의 의견을 취합해 사업부에서 직접 설계한 시스템”이라며 “IT 경쟁력이 곧 물류 경쟁력이라는 판단하에 지속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