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기계발 시장에서 주목 받은 로라 후앙 교수의 '엣지EDGE' 한국 출간

입력 2023-04-05 09:00


미국 자기계발 시장에서 주목 받은 로라 후앙 교수의 '엣지EDGE'가 한국에서 출간됐다.

'엣지'의 저자 로라 후앙은 이민자의 딸로서 놀라운 학업 실력을 보여주었음에도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로 학창 시절 이해할 수 없는 불이익을 경험했다. 그러나 지금 그는 미국 경영학계에서 주목 받는 학자로 젊은 나이에 노스이스턴 대학의 석좌교수가 될 만큼 본인만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재직 시절 '40대 이하 최고의 경영대학원 교수 40인'에 선정된 바 있는 그녀는 자신이 결점을 이겨내고 세상의 편견에 맞서 당당히 나설 수 있었던 밑바탕에는 '엣지EDGE'가 있었다고 말한다. 대인관계와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암묵적 편견에 대해 오랜 기간 연구하며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타인의 미묘한 인식들을 발견해 이를 적절하게 바로잡고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해결책을 책을 통해 제시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엣지는 Enrich, Delight, Guide, Effort의 머릿글자를 연결한 단어로, 타고난 재능이 없더라도 어렵고 중요한 상황에서 스스로 유리한 위치로 나아가는 방법을 아는 일이다. 즉,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여 불리한 상황을 개선하고(E), 나를 평가하거나 나에 대해 편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진정한 기쁨을 선사함으로써(D), 타인 스스로 나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편견을 없애도록 이끄는(G) 것을 가리킨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쌓아나가기 위해 나 자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거짓없이 스스로를 내보이려는 노력(E)가 필요하다는 것이 엣지의 핵심 개념이다.

다양한 데이터와 연구 근거들을 통해 검증된 방법으로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고 어떤 상황에서도 우위를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또한 성공이 자신이 누구인지를 정확히 알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적절하게 전략적으로 연결하고 이용할 줄 아는 것임을 보여준다.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틀 안에 갇혀 그것에 맞춰 살아가려는 수동적인 자세가 아니라, 나의 길은 내가 개척해나간다는 자기 주도적인 선택과 행동이 진정한 엣지를 선사한다는 것이다.

로라 후앙은 성공이 반드시 놀라운 아이디어, 따기 힘든 자격증, 기술력, 또는 노력의 질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보다 나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인식을 얼마나 잘 형성하느냐에 더 크게 좌우된다고 이야기한다. 타인의 나에 대한 인식에는 장점뿐만 아니라 결점도 포함된다. 단점으로 보이는 요소들에 맞서 자신만의 강점을 만들어 남들이 주목하게 만드는 자산으로 바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