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호재에 발전하는 경기도 평택, '고덕자이 센트로' 공급 예정

입력 2023-02-21 16:23


최근 평택시가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공장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비롯해 경기도 최대의 일반산업단지로 조성 중인 브레인시티(예정), 평택 포승(BIX)지구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밀집한 곳으로 주목 받고 있다.

탄탄한 교통망도 호재로 작용한다. SRT 평택지제역을 통해 서울 및 광역 도시 접근이 편리하며, 평택제천고속도로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및 서해안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할 만큼 산업과 교통이 결합한 복합 도시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러한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평택 내 주거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인구도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3년 44만여명 수준이었던 평택시 인구는 2023년 1월 기준 약 58만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화성, 이천 등도 산업단지를 바탕으로 도시가 성장을 하고 있다. SK하이닉스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들어선 이천시는 산업단지를 바탕으로 지난 10년간 인구가 2만명 가까이 증가했다.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 등 주요 산업단지를 품은 화성시의 인구도 지난 2013년 53만명 수준에서 2023년 1월 기준 91만명에 달할 정도로 크게 증가했다.

이러한 가운데, 평택도시공사가 시행하고 GS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는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 '고덕자이 센트로'가 공급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25층, 7개 동, 총 569가구, 전용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된다. 전 세대 4BAY 설계를 적용해 일조권과 채광, 통풍을 극대화했으며, 대형 드레스룸과 최신 주거 트렌드를 반영한 평면 특화 설계를 적용해 주거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1호선 서정리역 및 서정리역 복합터미널이 인근에 자리하며, 평택지제역 SRT도 인근에 위치해 수도권 및 전국 이동이 용이하다. 또한, 평택제천고속도로로 통하는 평택고덕IC와 송탄IC도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상업지구(예정)가 인근으로 자리해 생활 편의를 높일 예정이며, 주변으로 홈플러스, 롯데시네마, CGV 등도 들어서 있다. 교육 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주변으로 초ㆍ중ㆍ고교도 들어설 예정으로 우수한 교육 여건도 누릴 수 있다.

민간참여 공공분양은 공공의 안정성과 민간건설사 브랜드의 기술력이 더해져 우수한 특화설계와 다양한 커뮤니티도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공공분양 아파트로 공급됨에 따라 공급 물량의 85%가 특별공급으로 구성되며,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만큼 합리적인 분양가도 기대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