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EU, 러시아産 유가 상한제 배럴당 60달러로 합의…시장가에 10달러 낮은 수준

입력 2022-12-04 13:57


세계 주요 서방국 7개 나라로 구성된 모임 G7과 유럽연합(EU)이 러시아산 원유 가격의 상한을 배럴당 60달러로 제한한다는 것에 합의했다.

3일(현지시간) 유럽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홈페이지 공지(Press release)를 통해 "G7과 모든 유럽연합 회원국은 러시아의 수입에 타격을 주고 우크라이나와의 전쟁 능력을 줄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러시아의 경제적 수입을 줄이기 위해 특별히 고안됐고, 이는 세계 에너지 가격을 안정시켜 현재 고유가에 직면하고 있는 전 세계 국가 경제에 도움될 것"이라면서 "EU와 전 세계적으로 높은 비용, 특히 높은 연료 가격이 큰 문제인 시기에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고 에너지 비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에 호주도 동참하기로 했고, 유가 상한제가 실시되면 합의한 국가들은 러시아산 유가를 배럴당 60달러 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할 수 없다. 현재 러시아 우랄산 원유가 배럴당 70달러 선에서 거래되는 것을 감안하면 시장가보다 10달러 낮은 수준의 합의로, 이는 오는 5일 시작되는 유럽연합(EU)의 대러 원유 금수 조치가 발효된 이후 국제유가의 급등을 방지한다는 목적도 들어 있다.

이들 국가는 당초 가격 상한선을 배럴당 65~70달러로 설정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회원국들 간 가격 상한선에 대한 의견 불일치로 합의에 난항을 겪었다.

전문가들은 참여국들의 합의 난항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러시아의 원유 수출에 지장을 줄 것으로 전망하는 부류와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엇갈려 나오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환영 의사를 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이번 합의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투입되는 비용의 주요 수입원인 원유 가격 폭등을 제한하며, 동시에 글로벌 에너지 수급 안정성도 보호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했다.

한편, G7과 유럽연합 등 합의 관계국들은 오는 1월 중순부터 2개월에 한 번씩 상한선을 검토해 재승인할 계획이다. 가격 상한이 상시로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집계하는 원유 평균 가격 5% 아래로 유지하는 것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전쟁으로 전세계에 부정적인 경제 파급 효과를 최소화 하는게 목표라고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