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조서비스 융합 데이터 및 실증 기술 앤웍스에 지원

입력 2022-11-22 09:46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산업융합센터에서는 '제조서비스 융합 데이터 실증 연구 센터(센터장: 윤정민 실장)' 운영을 통해 제조 산업의 혁신 성장 및 新시장 창출을 목적으로, 제조·서비스 융합 분야 데이터 기반 제품·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에도 제조 산업의 혁신 성장 및 새로운 시장 창출이 기대되는 산업융합 혁신기업 9개 사를 선정하여 지원하였다.

㈜앤웍스는 '맞춤형 주스 추천 서비스 및 건강관리 플랫폼'의 사업화를 위해 제조서비스 융합 데이터 실증 연구 센터의 지원 프로그램에 신청하였다.

과거와 달리 구매 결정시 전문 지식을 갖춘 큐레이터 등의 제품 추천을 통해 편리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원하는 2030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건강과 관련하여 맞춤형 제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어, 주스 시장에서도 개인의 건강상태와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건강 주스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앤웍스는 어떤 주스가 개인의 건강 상태와 기호에 맞는지 문진을 통해 맞춤형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개인화된 주스를 추천하고 건강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의 기술개발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개별 주스의 식품영양정보와 개인의 선호를 분석하고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주스를 추천해주는 과정에서 데이터 관련 인프라 및 기술역량에 한계를 느끼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중 제조·서비스 융합 데이터 실증 연구센터의 기업지원 프로그램 공고를 확인하고 참여하게 됐다.

선정 이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과채정보를 모델링할 수 있는 아키텍처 개발과 개인 건강정보와 과채 선호도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였다. 또한, 차후 플랫폼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주스 추천을 위한 알고리즘 비교 분석 등의 기술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앤웍스는 본 지원사업을 통해 제작한 시제품으로 약 300명의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맞춤형 주스 추천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기술지원 담당자인 김태훈 연구원은 "앤웍스의 맞춤형 주스 추천 서비스 및 건강관리 플랫폼을 통해 개인의 선호와 건강 상태를 반영한 맞춤형 주스를 적시적소에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지원하였다"며 "앞으로도 제조·서비스 융합 데이터 수집을 위한 실증과 딥러닝 알고리즘 등의 기술 지원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제조서비스 융합 사업진출 지원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