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공급 늘어... 입지 갖춘 브랜드 단지에 수요자들 주목

입력 2022-11-07 16:05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증가세를 보이면서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 특히, 대형 건설사가 공급하는 브랜드 단지의 경우 좋은 입지는 물론 건설사 만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중요하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는 2017년 76건, 2018년 98건, 2019년 133건 2020년 141건 등으로 지식산업센터 공급량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현재(2022년 9월 기준) 등록된 전국 지식산업센터는 총 1,399개소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형 건설사가 짓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건설사들이 주택 사업에서 쌓은 기술력을 적용시켜 화려한 외관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물론 조경 및 커뮤니티, 기숙사 등 내·외부에 수요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특화 설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물류 이동의 편의를 위해 '드라이브 인(Drive-in) 시스템' 과 3개 층을 한 번에 올라갈 수 있도록 설계한 특화 시스템인 '다이렉트 패스' 시스템 등 첨단시스템을 적용해 입주기업의 업무 효율을 높여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시행사 ㈜군포복합개발피에프브이(시공: 태영건설ㆍSK에코플랜트ㆍSK D&D)는 경기도 군포시 군포역세권복합개발지구 A-1BL(에서 '트리아츠'를 조성한다. 연면적 약 24만㎡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8층 규모로, 업무형과 제조형이 결합된 복합 지식산업센터이다. 단지는 짜임새 있는 설계로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으며 물류 상ㆍ하차의 편의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도어투 도어 시스템과 함께 직선 주행을 통해 3개 층을 한 번에 올라갈 수 있도록 설계한 특화 시스템인 '다이렉트 패스' 시스템이 적용된다.

IS동서는 오는 11월, 경기도 고양시 덕은 업무지구 6·7블록에서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한강'을 조성한다.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한강'은 총면적 11만 8,565.9㎡, 지하 4층~지상 21층, 2개동, 규모로 지식산업센터는 물론 상업시설이 포함된 대규모 복합단지로 구성된다. 창의적 업무공간은 물론 다양한 면적의 비즈니스 공간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에 'DMC 시티워크'를 조성한다. 'DMC 시티워크'는 연면적 9만4797㎡ 규모로 지하 3층~ 지상 7층으로 설계된 지식산업센터로 업무형 공장과 제조형 공장으로 구성됐다. 이에 근린생활시설, 휴게실, 회의실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설계되어 있다. DMC 시티워크'는 제조형, 업무형 공장 특성을 고려한 맞춤 설계로 입주자들의 편의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