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 동원엔터와 합병 완료…지배구조 개편 마무리

입력 2022-11-02 09:32


동원그룹이 동원산업과 동원엔터프라이즈 합병을 완료하고 지배구조 재편을 마쳤다.

동원산업은 2일 이사회를 열어 종료보고총회를 통해 합병등기를 마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원산업은 지난 9월14일 임시주주총회에서 기존 지주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와 합병 계약을 승인하기로 했다.

합병에 따라 발행될 신주는 631만8892주로 오는 16일 추가 상장된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동원산업 대표인 이명우 사장을 사업부문 대표로, 동원엔터프라이즈 대표인 박문서 사장을 지주부문 대표로 각각 선임한다.

김주원 사외이사는 이사회의장으로 선임한다.

동원산업은 이번 합병을 통해 동원엔터프라이즈 자회사였던 동원F&B, 동원시스템즈를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동원산업 자회사인 동원로엑스와 미국 스타키스트는 지주사의 손자회사에서 직속 자회사가 됐다.

이로써 동원산업은 영업이익 규모가 연간 2,600억원에서 5,100억원 수준으로 늘어 자금 유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동원 관계자는 "사업지주 전환을 통해 계열사의 미래 성장 사업을 위한 대규모 투자 등을 빠르게 전개할 동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원산업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활동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동원산업은 이번 합병 과정에서 주식 액면가를 5천원에서 1천원으로 분할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주당 단가를 낮추고 유통 물량을 늘려 거래를 활성화해 저평가된 기업가치를 높이다는 것이다. 액면 분할된 신주는 오는 28일부터 거래된다.

회사 관계자는 "동원산업을 중심으로 각 계열사의 미래 청사진을 그려갈 계획"이라며 "계열사간 시너지를 도모하면서 주주들과 함께 구체적인 성장 로드맵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