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대표 은행주들을 시작으로 이번주도 3분기 기업들의 실적은 예상보다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기업들 실적은 분명 잘나왔는데 오늘 시장 왜 그런걸까요.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2008년 이후 최고치를 찍으면서 기술주에 특히 하방압력을 실었고요. 에너지주를 제외하고는 모든 섹터가 하락했습니다. 그래도 섹터 안에서도 선방한 종목들은 있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주 가운데선 넷플릭스, 기술주 가운데선 어도비, 금융주 가운데선 트래블러스의 상승폭이 눈에 띄었는데요. 그럼 오늘도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테슬라) 테슬라 실적, 모두 기다리셨을텐데요. EPS는 시장예상을 상회했고 매출은 시장예상을 하회하면서. 현재 시간 외 거래에서 3%대 빠지고 있습니다. 다만 정규장에서는 0.8% 상승했고요. 222달러선 나타냈습니다.
(IBM) IBM은 3분기 매출과 EPS 모두 시장예상 상회했습니다. 정규장에선 0.5% 하락했지만 시간 외 거래에서는 3% 가까이 오르고 있습니다.
(P&G) 글로벌 생활용품업체인 프록터 앤드 갬블은 3분기 EPS와 매출 모두 시장예상 상회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제품 평균 가격을 9% 인상한 덕분에 3분기 실적을 비교적 선방했다고 P&G 측은 전했습니다. 오늘 장 0.8% 올랐습니다.
(ASML) 네덜란드 반도체 체조 장비 업체인 ASML의 경우도 3분기 EPS와 매출이 시장예상과 기존의 가이던스를 웃돌았습니다. 매출의 경우 전년대비 10% 가까이 늘었는데요. 오늘 장 ASML은 8% 강세 나타냈습니다.
(트래블러스) 트래블러스도 3분기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상회했습니다. 대재해 보험의 손실이 작년부터 커졌지만 기록적 보험 프리미엄 덕분에 실적이 좋게 나왔습니다. 오늘 장 트래블러스는 4% 올랐습니다.
(프로로지스) 프로로지스도 3분기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다만 오늘 장 3.5%빠졌습니다.
(넷플릭스) 어제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 오늘 장에서의 움직임 살펴보겠습니다. 넷플릭스는 매출과 EPS가 예상을 상회했고요. 가입자 수가 241만명 증가하면서 오늘 프리마켓에서부터 12% 급등했습니다. 그런데 월가에서의 전망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JP모간, 도이치방크, 웰스파고는 광고 요금제와 계정 공유의 수익화, 영업 마진 확대 등을 바탕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했고요. 반면에 레이몬드 제임스나 키방크는 광고 요금제가 얼마나 많은 가입자 수와 수익을 가져올지 불확실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오늘 장 넷플릭스 13% 강세 보였습니다.
(유나이티드항공) 유나이티드항공도 계속되는 여행 수요 강세 속에서 3분기 매출과 EPS가 시장예상을 상회했고요. 단위 매출이 2019년보다 25% 늘었습니다. 오늘 장에서도 오름세 이어갔습니다. 5% 가까이 올랐습니다.
(어도비) 어도비는 기존 분기 전망치를 유지하기로 하면서 투자자들을 안심시켰습니다. 오늘 장 2%대 상승했습니다.
(전기차 묶음) 한편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국 내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에 28억달러, 우리 돈으로는 4조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해서 전기차 관련주들 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모두 하락했는데요. 리오토는 장중 52주 신저가 기록하며 11% 빠졌고, 샤오펑과 니오도 10%대 하락했습니다.
(스피릿항공) 스피릿항공이 제트블루와의 합병을 드디어 결정했습니다. 제트블루가 제안한 38억 달러의 전체 현금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는데요. 연방규제기관에서 승인할 경우, 미국 5대 항공사가 탄생하게 됩니다. 오늘 장 스피릿항공은 1.5% 올랐고요.
(제트블루) 제트블루도 주가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점점 낙폭이 확대가 되더니 2% 가까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TSMC) TSMC가 일본에 생산 공장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중국과 대만간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경영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보이는데요. 오늘 장 TSMC는 장중에 52주 신저가를 기록했고요. 2.8%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마존) 블랙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미국에서 연중 가장 큰 규모의 쇼핑시즌인데요. 아마존이 처음으로 2023 블랙프라이데이 NFL을 중계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장 아마존은 1% 하락했습니다.
(백신주) 오늘 바이오테크주들이 하락했습니다. 모더나가 8%가까이, 바이온테크도 8%대 떨어졌고요. 한편 미국 FDA가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성인을 위한 부스터샷으로 긴급사용을 승인했고요. CDC도 미국 내 성인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을 권고했습니다. 노바백스는 3.7% 하락했습니다. 암젠과 머크는 다우지수 편입종목 가운데 부진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중국 인터넷) 끝으로, 오늘 장에서는 중국 인터넷 기업들, 부진했습니다. 징둥닷컴도 7%, 핀두어두어도 6%대 빠졌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