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금 어떻게 관리하지?"…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투자와연금리포트 56호 발간

입력 2022-09-28 09:07
은퇴준비 위한 인출계획서 활용법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투자와연금리포트 56호 '은퇴준비를 위한 인출계획 수립과 인출계획서 활용'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은퇴자들이 은퇴자금을 관리하며 겪을 수 있는 위험을 검토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인출계획서' 활용방안이 제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1970년 62.3세에서 2020년 83.5세로 50년간 21.2세가 연장돼, 경제적 생애주기에서 '인출시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다.

은퇴자는 자산을 더 오랜 시간동안 나누어 써야 하는 등 인출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인출시기의 주요 위험으로는 장수 위험·물가상승 위험·수익률 시퀀스 리스크(수익률 실현 순서와 관련된 위험) 등 3가지가 꼽힌다.

보고서는 이 같은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사전에 체계적으로 인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인출계획을 보다 쉽게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은 '인출계획서'를 활용하는 것이다.

인출계획서는 은퇴자의 ‘인출관리지침’으로 정의된다. 은퇴자는 인출계획서를 통해 목표 및 세부적인 인출계획 등을 세워 은퇴자금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수 있다.

박지혜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은 "인출계획서를 활용해 인출계획을 수립하면 다양한 경제적 상황의 변화에 대응해 계획적으로 재무적 위험을 관리하면서 소득을 인출하기 때문에 인출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투자와연금리포트 56호는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