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효과…8월 넷플릭스 이용자 반등

입력 2022-09-16 10:12


코로나19 특수가 끝나고 줄곧 감소세를 보이던 넷플릭스 이용자 수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 인기에 힘입어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8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앱 사용자 수는 4천287만5천878명, 총 사용 시간은 17억4천354만7천508시간이었다.

OTT 앱의 8월 사용자 수(MAU)는 넷플릭스가 1천213만7천780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웨이브(432만3천469명), 티빙(428만6천23명), 쿠팡플레이(380만517명), 시즌(169만2천221명), 디즈니+(168만990명), 왓챠(94만2천705명) 등의 순이었다.

이 가운데 넷플릭스의 월간 이용자 수는 지난 2월(1천241만2천118명)부터 감소하다가 지난 6월 들어 올해 최저치(1천117만5천910명)를 기록했으며, '우영우'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지난 7월(1천212만421명) 반등했다.

'우영우'는 7월 두 번째 주 비영어권 드라마 글로벌 순위에서 1위에 진입한 이후 8월 네 번째 주까지 계속해서 1∼2위를 차지했다.

다만 넷플릭스는 1인당 월 평균 사용일과 사용 시간에서는 웨이브에 밀렸다.

웨이브는 8월 1인당 월 평균 사용일이 10.6일,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은 10.16시간으로 OTT 앱 가운데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넷플릭스(9.69일, 9.48시간), 티빙(9.16일, 7.69시간)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모바일인덱스는 트로트 가수 임영웅의 콘서트를 단독 생중계한 티빙의 앱 신규 설치 건수가 지난달 14일 하루에만 4만8천307건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사진=방송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