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사업 내 공급되는 수혜 기대 단지들 주목

입력 2022-08-11 09:50


신흥 주거타운으로 변모하고 있는 도시개발지구가 주목 받고 있다.

도시개발사업은 대규모 부지에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도시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주거 시설뿐만 아니라 상업, 업무, 문화, 교육시설 등의 기반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이렇게 풍부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고, 향후 개발 진척에 따른 프리미엄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

실제로 도시개발지구에 공급된 단지들은 청약 성적도 양호한 편이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4월 경기 의정부 리듬시티에서 분양한 '더샵 리듬시티'는 1순위에서 평균 12.06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다. 또한, 지난 6월 경북 구미 원호지구에서 분양한 '원호자이 더 포레'도 평균 43.79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친 바 있다.

오피스텔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6월 경기 덕은 도시개발지구에서 공급한 주거형 오피스텔 'The GL'은 청약에서 420실 공급에 5,877건이 접수되며 평균 13.9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가운데 도시개발지구에 분양 중이거나 예정인 단지들이 있어 수요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삼부토건은 경기 평택시 일대에 주거형 오피스텔 '지제역 삼부르네상스'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10층, 전용면적 47~59㎡, 총 180실 규모로 건립된다. 특히, 단지가 들어서는 평택세교지구는 주변으로 지제세교지구, 영신지구, 모산영신지구 등 다수의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입주도 한창 이뤄지고 있다. 추후 완성 이후에는 평택을 대표하는 신흥 주거지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풍부한 임대 수요도 품었다. 평택일반산업단지가 인접하고 평택칠괴일반산업단지, 평택송탄일반산업단지 등 다양한 산업단지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갖췄다.

대우건설은 경기 김포시 일원에 짓는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를 8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 전용면적 64ㆍ67ㆍ82㎡, 총 288실로 공급된다. 김포 골드라인 풍무역을 걸어서 오갈 수 있는 도보역세권 입지에 속하며 단지 옆에는 신풍초교가 있고 대형마트와 공원, 도서관, 체육센터 등 편의시설도 이용이 쉽다.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인하대 김포메디컬캠퍼스, 한강시네폴리스, 걸포4지구 등 개발사업이 진행 중으로 이에 따른 미래가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개발사업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식산업센터도 공급된다. 골드랜드제이앤제이는 경기 평택시에 지식산업센터 '오션센트럴비즈'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40층, 연면적 약 24만㎡ 규모로 지어지며 KRI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세계최대규모 항만복합지원시설'로 인증 받았다. 인근에 총 279만여㎡ 부지에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화양지구가 위치하며, 원정지구국가산업단지, 황해경제자유구역 포승지구, 현덕지구(예정)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