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의 한류 단속에도 방탄소년단(BTS) 새 앨범에 대한 현지 팬들의 구매 열기가 뜨겁다.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BTS의 멤버 뷔의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팬클럽 '뷔 바'는 BTS의 새 앨범 '프루프'가 발매된 지난 10일 당일에만 해당 앨범을 17만 장 이상 구매했다.
총 349만달러(약 45억원)어치에 달한다. 이는 앞서 이 팬클럽이 2019년 진행한 BTS 앨범 공동 구매 규모(175만달러)보다 두 배 많다.
또한 중국에서 구매한 '프루프' 앨범 전체 규모의 40%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뷔 바'는 웨이보 팔로워 178만6천명을 거느렸는데, 앨범 공동 구매 영수증을 게시하며 '구매 인증'에 나섰다.
한국 한터차트에 따르면 '프루프'는 발매 첫 일주일간 총 275만 장이 팔려나갔다.
가수 팬들이 앨범 발매 첫날 구매에 화력을 모으는 것은 첫날 판매량이 스타의 인기를 보여주는 지표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SCMP는 "'뷔 바'의 역대 최대 규모 앨범 구매를 비롯한 K팝 앨범의 중국 수출 증가는 2016년 중국 정부가 한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이후 한류와 그 팬덤을 단속해 온 흐름과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BTS 멤버 지민의 팬클럽이 불법 크라우드펀딩을 했다고 적발하면서 지난해 9월 웨이보에서 22개의 K팝 팬클럽 계정을 일정 기간 정지시킨 바 있다.
지난 15일 전 세계 팬들을 충격에 빠트린 BTS의 활동 중단 소식도 중국 본토 언론에서는 크게 다뤄지지 않았다. 대부분 단신으로 전했고 웨이보의 인기 검색어 순위에도 오르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