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인도, 비정상 저가입찰시 이행보증 제출 요구
도로운송부(Road Transport Ministry)는 비정상적으로 낮은 입찰가를 제시하는 입찰자를 단속하기 위한 시도로 고속도로 건설입찰에 참여하는 시공사들에게 추가 이행보증(Performance Security)을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이 지침은 인도고속도로청(NHAI), 고속도로인프라개발공사(NHIDCL), 국경도로조직 및 모든 주 정부들에게 전달되었다.
2020. 11월, 인도 재무부는 COVID-19 팬데믹 동안 고속도로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로 계약체결 시 입찰자들로부터 추가적인 Performance Security를 요구하지 안는 다는 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입찰자가 제출한 Performance Security 또는 Bank Guarantee는 낙찰된 후 프로젝트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발주처에 의해 몰수된다.
도로 프로젝트의 Performance Security도 전염병 이전 계약금액의 5-10%에서 2023. 3. 31일까지 3%로 축소되었는데, 이는 많은 입찰자들이 입찰을 따내기 위해 매우 공격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사례들로 이어졌다.
도로운송부령은 입찰자가 매우 낮은 입찰가를 제시하는 추세에 비추어, 선정된 입찰자의 견적이 입찰에 부쳐진 프로젝트 예가의 20% 미만인 경우에 추가적인 Performance Security를 요청하는 일관된 접근방식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지난 5~6분기 동안 National Highway EPC Projects에서 낙찰가가 예상 프로젝트 예가보다 30~40% 낮은 공격적인 입찰이 관찰되고 있다고 전했다.
새로운 Performance Guarantee는 낙찰 금액의 10%로 팬데믹 이전의 수준보다 낮지만 여전히 잘못된 입찰자를 억제하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및 참고>
출처 : 인도협력원 The Economic Times 5. 20일자ㅣ해외건설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