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8일 미국증시 장중시황...러시아·우크라이나 긴장 고조

입력 2022-02-18 08:26
수정 2022-02-18 08:26
현지시간 2월 17일 목요일, 마감까지 30분을 남겨두고 있는 미증시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3대 지수]

다우지수는 현재 600 포인트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편입종목 가운데 오늘 장중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세일즈포스가 5%대 떨어지며 어제에 이어 가장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캐터필러가 4%, 쓰리엠과 골드만삭스가 3%대 떨어지며 다우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장 마감 한 시간전부터 낙폭을 계속해서 키워가고 있습니다. 대형기술주들이 크게 타격 받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4%대 하락하고 있습니다. 차트 통해 FAANG흐름 살펴보면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메타가 3% 떨어지고 있고 알파벳과 넷플릭스 모두 2%대 낙폭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반도체주도 타격이 큰데 엔비디아가 7%대 큰 낙폭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이크론이 4%, AMD가 3% 떨어지고 있고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도 3%대 내림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장 포인트]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감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내 정부군과 반군간의 포격으로 전쟁우려가 더 커진 상황입니다.



오늘 발표된 경제지표들은 대체로 부진했습니다. 미국 실업 보험 청구자 수는 24만 8천명으로 집계되면서 월가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2월 필라델피아 연은 지수는 월가 예상을 밑돌았습니다.

1월 미국 신규 주택 착공 실적은 전달보다 4.1% 줄었습니다. 시장예상보다 크게 줄었습니다.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노동력 부족과 건축 자재 가격 급등으로 주택 착공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국채금리]

위험회피 심리에 따라 10년물 국채금리는 2%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1.97% 부근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섹터]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대부분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호실적을 발표한 월마트와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필수 소비재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기술주가 3% 가까이 가장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알파벳, 메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주가 뒤를 이어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개별 특징주]

먼저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 살펴보겠습니다. 월마트의 4분기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시장예상 웃돌았습니다. 공급망 이슈에 대한 압박과 가격인상에도 불구하고 연휴시즌에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한번 애널리스트들의 기대를 웃도는 전망치를 제시했고 배당금도 상향하면서 오늘 장 3%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호실적을 내놨습니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3%, 주당순이익도 같은 기간 69% 올랐습니다. 그래픽 처리장치 GPU의 수요가 폭발하면서 데이터센터, 게임부문 매출이 크게 올랐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어제 시간 외거래에서 하락했습니다. 오늘 장에서도 그 하락세 이어가고 있습니다. 7% 라는 큰 낙폭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사업의 매출의 14% 떨어졌고 가상화페 시장에 노출된 것이 우려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미국판 배달의 민족으로 불리는 도어대시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 매출이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주문건수와 신규 사용자 수도 크게 늘면서 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다음 분기 전망치도 상향했습니다. 어제 시간 외 거래에서 26% 뛰기도 했는데 오늘 장에서 그 상승세 이어가며 10%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스코 시스템즈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을 상회했습니다. 올해 가이던스도 긍정적으로 제시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들의 강력한 수요가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장 주가 3% 오르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매수의견 재차 내놓기도 했습니다. 성장 모멘텀이 개선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미국 빅데이터 관련주 팔란티어도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매출은 시장예상을 상회했지만 분기 손실이 확대되면서 주가가 14% 급락하고 있습니다.

트립어드바이저도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매출이 시장예상을 밑돌았고 분기 손실도 확대되었습니다. 오늘 장 3% 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올해 여행 시장이 크게 회복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다음은 아마존과 비자 소식입니다. 지난해 11월, 아마존은 비자 측 결제 수수료가 너무 높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아마존이 비자와 결제 수수료 논쟁에서 합의점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비자카드를 통해 결제되는 모든 상품을 아마존이 승인할 계획입니다. 오늘 장 아마존은 장 초반에는 플러스권에 머물다가 장중에 하락 전환하면서 1.7% 떨어지고 있습니다. 비자도 주가 확인해보면 우하향 곡선 내려오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 가까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로블록스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예상을 밑도는 실적을 발표한 후 주가가 26% 급락했습니다. 그런데 캐시우드가 로블록스 주식을 대량 매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저가 매수에 들어간건데 아크이노베이션 ETF에서 33만 7천5백 주 넘게, 아크넥스트 인터넷 ETF에서 11만 7천주 넘게 사들였습니다. 합쳐서 우리돈으로 약 288억에서 320억 정도 규모에 달합니다. 오늘 장 로블록스는 장중에 크게 오르기도 했는데 현재는 0.4%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월가 IB들의 투자의견 살펴보겠습니다. 씨티그룹이 디즈니에 대한 매수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목표가는 210에서 200달러로 낮추긴 했지만 디즈니의 올해 2분기가 기대된다며 특히 디즈니 테마파크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다만 오늘 장 디즈니는 2%대 떨어지고 있습니다.

모간스탠리가 3M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 축소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3M은 현재 2가지 법적 분쟁 중에 있는데 소송에 따른 위험과 비용이 주가에 아직 반영되지 않았다는 분석입니다. 오늘 장 쓰리엠은 2%대 내림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지막 종목입니다. 피자헛, 타코벨, KFC 등을 운영하는 얌브랜즈입니다. 코웬이 얌브랜즈에 대한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 상회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외식업계의 불확실성이 큰 건 맞지만 해외진출 정책을 통해 좋은 실적을 낼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290개에 달하는 브랜드와 국가 조합을 통한 다각화 모델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오늘 장 얌브랜즈는 1% 오르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에서는 두 가지 시장포인트가 작용했습니다. 첫번째로, 이란이 핵합의 복원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입장을 밝혔고 미국 측도 협상이 최종단계에 들어섰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두번째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우려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오늘 하락하고 있습니다. WTI는 2.3% 떨어진 91달러선에서. 브렌트유는 2.1% 하락한 92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 가격 살펴보겠습니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를 주시한 가운데 금 가격은 8개월만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현재 1.6% 상승하며 1902달러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