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2월 16일 수요일, 마감까지 30분을 남겨두고 있는 미증시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새벽에 FOMC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3대 지수는 혼조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3대 지수]
다우지수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중에 변동성이 계속해서 드러났는데 FOMC의사록 공개를 기점으로 좀 올라와주는 모습입니다. 장중에 34,600선까지 떨어졌는데 현재는 34,900선까지 올라왔습니다. 어제는 상승을 견인하던 세일즈포스가 오늘은 홈디포와 함께 1%대 떨어지며 다우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FOMC의사록 공개를 기점으로 상승하면서 14,160선까지 올라왔습니다. 편입종목 가운데 집콕주로 불리는 줌비디어와 도큐사인이 가장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차트 통해 FAANG주 흐름 살펴보면 좀 엇갈리는 모습입니다. 넷플릭스와 메타가 2%대 떨어지고 있고 알파벳은 1% 가까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반도체주에서는 AMD가 2%넘게 떨어지고 있고 엔비디아와 인텔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장 포인트]
투자자들은 3가지 시장포인트에 주목했습니다. 첫번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 계속해서 주시했습니다. 미국 등 서방국가들은 러시아의 실질적 병력 철수가 관측되지 않았다며 경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두 번째로는, 경제지표들이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의 1월 소매판매가 예상치를 웃도는 증가세 나타냈습니다. 1월 미국 수입물가지수도 전월 대비 2% 오름세 나타냈습니다. 수입 물가가 다시 오르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조금 전 발표된 FOMC 의사록에 주목했습니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예상보다 빠르게 긴축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리인상을 할 준비가 됐고 대차대조표 축소도 시사했습니다.
[국채금리]
국채금리도 살펴보겠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어제에 이어 2%를 돌파한 2.04%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섹터]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대부분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2개 섹터만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다시 상승하며 오늘 에너지주들이 다시 오르고 있습니다. 자재주와 산업재가 이어서 상승 주도하고 있습니다. 반면 넷플릭스와 메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주가 가장 부진한 흐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별 특징주]
그럼 바로 이어서 개별 특징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알파벳입니다. 애플에 이어 구글도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사용자 개인의 앱 사용 기록을 쇼핑이나 여행업체 등 제3자에게 건네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자체 솔루션을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장 알파벳은 장중에 마이너스권에 머물다가 현재는 1% 가까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런 알파벳의 새로운 정책은 광고에 의존도가 높은 메타에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에 이어 구글로부터도 메타는 타격을 받을 전망입니다. 오늘 장 메타 2%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윈리조트입니다. 4분기 매출은 예상치를 웃돌았으나 손실이 예상보다 컸다는 소식에 1%대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표적 메타버스 관련주 로블록스도 4분기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을 밑돌면서 오늘 장 주가가 26%, 크게 빠지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도 실적을 내놨습니다. 매출과 주당 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지만 올해 매출 성장률이 작년에 비해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주가가 18%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쇼피파이는 57%라는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도 어제 장 마감 후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매출과 주당 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미국과 유럽 내 예약 건수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올라왔다고 전했습니다. 오늘 장 에어비앤비는 4.7% 오르고 있습니다.
소형발전기 제조업체 제네락 홀딩스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과 주당 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을 상회했습니다. 오늘 장 14%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비아콤 CBS 소식입니다. 오늘 S&P500 편입 종목 중 가장 부진한 주가 흐름 보였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에 사활을 걸고자 사명을 파라마운트 글로벌로 변경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18% 급락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모더나입니다. 모더나 CEO 스테판 방셀은 코로나19가 최종단계에 들어섰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미크론 치사율이 낮아질 확률이 80%에 이른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오늘 장 모더나 주가는 장중에 마이너스권에 머물다가 현재는 0.2%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월가IB 투자의견]
이어서 월가 IB들의 투자의견 살펴보겠습니다. 번스타인이 테슬라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시장수익률 하회’ 를 재차 내놓았습니다. 테슬라가 2025년까지 좀 더 저렴한 버전의 차량을 생산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오늘 장 테슬라는 마이너스권에 계속해서 머물다가 현재 소폭 상승 전환했습니다.
다음은 휴가철 주택 임대 업체 바카사입니다. JP모간이 바카사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JP모간은 바카사가 에어비앤비나 익스피디아 등의 대형기업보다 더 나은 투자처로 평가했습니다. 바카사는 예약금액에서 48% 수익을 가져가는데 다른 플랫폼보다 훨씬 높다는 분석입니다. 오늘 장 주가는 11% 뛰고 있습니다.
이어서 미국의 대형 백화점 메이시스입니다. 에버코어가 메이시스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시장수익률 상회로 상향조정했습니다. 현재 주가가 메이시스의 매출과 이익 증가 잠재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메이시스가 자체 부동산을 수익화하고 광고와 제3 판매를 늘리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 장 메이시스는 2.6% 오르고 있습니다.
에버코어는 또 다른 백화점 체인, 노드스트롬에 대해서는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시장수익률 상회에서 중립으로 낮췄습니다. 노드스트롬의 제고문제를 지적했습니다. 오늘 장 노드스트롬은 0.2% 오르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로쿠에 대한 매수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현지시간 목요일에 로쿠는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로쿠의 공급망 문제가 개선되었고 광고주들이 돌아올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다만 오늘 장 4%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코웬이 올버즈의 목표가를 하향조정했습니다. 24달러에서 16달러로 낮췄습니다. 다음 주 올버즈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공급망 이슈가 불확실해보인다는 분석입니다. 오늘 장 올버즈는 0.4%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국제유가도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장에서는 좀 완화되는 듯 싶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 대두되면서 국제유가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원유 수요에 대한 회복과 공급 부족문제도 함께 주시했습니다. WTI는 1.4% 오른 93달러선에서, 브렌트유는 1.32% 상승한 94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감과 FOMC 의사록을 주시한 가운데 금 가격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0.85% 상승하며 1871달러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