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메이크업 아티스트 브랜드인 정샘물뷰티의 일본어 홈페이지.
이 회사는 이커머스 플랫폼인 코리아센터를 통해 일본·중국·미국 시장용 홈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김준영 / 정샘물뷰티 디지털사업팀장 : 홈페이지 구축도 있지만 배송대행이라거나 마케팅, CS대행같이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해외시장 개척에 한계가 있는데 서포트를 받았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관련 해외몰 매출만) 5억 정도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5%가량의 수수료를 주면 배송, 마케팅, 소비자 관리에 해외 자체 사업성 판단의 지표로도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는 입장.
이처럼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이커머스 솔루션 시장에 활로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K-POP, K-뷰티 수요 등이 맞물려 2020년부터 해외 관련 매출이 성장 추세라는게 업계 설명입니다.
[이재욱 / 코리아센터 해외영업팀장 : 최근에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서 아무래도 좀 더 (침체된 내수 시장보다) 해외몰을 구축하고 해외진출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8개국에 저희 몰테일 센터가 있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서 해외 배송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경쟁력이라고 생각…]
코리아센터는 해외 솔루션 매출이 코로나 이후 매년 10~20%씩 성장했다며, 올해 해외 매출 목표를 지난해보다 약 15% 성장한 400억원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뿐 아니라, 해외 기업의 자국·글로벌 진출 역시 국내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에서 다루는 분야입니다.
예를 들어 일본 기업의 쇼핑몰이 국내 솔루션을 사용해 글로벌 시장까지 진입할 수 있는 겁니다.
카페24의 경우 일본, 미국, 인도, 동남아 등에 거점을 세워 글로벌 곳곳에서 한국의 이커머스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특히 일본에서 성과가 두드러집니다.
쇼다이 마코토 카페24재팬 대표는 "지난해 카페24 일본 플랫폼에서 신규 구축된 온라인 쇼핑몰(계정 기준)은 전년 대비 514% 늘어났고, 플랫폼에서 발생한 매출 총액은 전년 대비 141% 증가했다"며 "일본의 많은 기업들이 카페24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글로벌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관련 솔루션 매출이 늘어난만큼, 국내 이커머스 솔루션 업체들의 해외 사업 확대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김수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