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어떤 ETF가 상승 그리고 하락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상승 ETF>
미국 전역에 걸친 초대형 겨울 폭풍이 몰아치면서 미국 로키산맥 주변부터 5대호 부근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현지 시각 2월 2일 CNN에 따르면 미 전역을 중심으로 3,000여 편 이상의 항공편이 취소되기도 했습니다. 해당 눈 폭풍의 영향으로 난방수요가 폭증하며 오늘 장 천연가스 가격은 약 13% 급등했습니다. 따라서 천연가스 현물 가격을 따라가는 ETF도 오르고 있습니다. United States Natural Gas Fund L.P.(UNG)는 US Commodity Funds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현재 11.57%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 장 탄소배출권 선물 가격은 약 5%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갈등이 고조되면서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끊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형성됐습니다. 이 때문에 석탄으로 눈길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탄소배출권 수요가 늘어날 거란 기대감에 탄소배출권 선물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KraneShares Global Carbon Strategy ETF(KRBN)는 크레인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탄소배출권 선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현재 5.12% 오르고 있습니다.
<하락 ETF>
오늘 장 가상화폐 관련 ETF들 약세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3만 5천 선까지 내렸던 비트코인은 다시 반등하기 시작해 어제 한때 3만 9천 선을 회복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장에서는 약 2.9% 내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트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코인베이스는 현재 약 5% 그리고 마이크로스트레티지도 약 5% 내리고 있습니다. 또, 옛 스퀘어인 블록도 오늘 장 약 10% 내리고 있습니다. 페이팔의 실망스러운 실적 발표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따라서 블록, 코인베이스,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비중이 높은 관련 ETF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VanEck Digital Transformation ETF(DAPP)는 반에크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오늘 장 7.49% 빠지고 있습니다.
<특징 ETF>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어제 푸틴은 전쟁을 시사하는 공개 발언을 했습니다. 오늘은 미국이 미군 병력 약 3천 명을 동유럽에 추가로 배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은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영구적이 아닌 일시적 배치라고 했습니다. 또 푸틴과 전 세계에 강력한 신호를 보내기 위해 취한 조치라도 밝혔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긴장이 완화될 조짐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오펜하이머는 방산 관련 ETF를 추가 매수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IB 또한 방산 ETF의 비중을 조금씩 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방산 ETF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규모가 큰 방산 ETF는 iShares U.S. Aerospace & Defense ETF(ITA)입니다. 해당 ETF는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총 36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엔진과 미사일 제조업체인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의 비중이 가장 높고 보잉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록히드 마틴에도 투자하고 있고 운용보수는 0.42%입니다.
SPDR S&P Aerospace & Defense ETF(XAR) 살펴보겠습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져스에서 운용하고 있고 ITA와 마찬가지로 산업재를 비롯해 항공 우주 및 방위 부분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35%입니다. 총 33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어떤 한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기보다는 여러 종목을 비교적 고르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보잉은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점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