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른 매매가 상승으로 인해 수요자들의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DSR규제와 임대차3법 시행으로 억눌렸던 전세가마저 상승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4분기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9만5,731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0년 4분기 25만4,236건, 2019년 4분기 21만1건과 비교해 4분기 매매거래량이 급감한 것이다.
실제로 부동산 114자료에 따르면 2021년 3.3㎡당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231만원으로 2년간 680만원에 달하는 시세상승이 이루어졌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지난 2년간의 평균 매매가 상승은 2006년~2019년 13년간의 매매가 상승폭(1,049만→1,551만원)보다도 높았다는 점이다.
가파른 매매가 상승세와 더불어 단계별 DSR규제, 전세가 상승 예고에 상대적으로 내 집 마련에 부담이 적은 1분기 신규분양 시장으로의 수요자 유입이 예상된다.
부동산 114자료에 따르면 2018년~2020년 상반기까지의 반기별 전국 평균 전세 거래량은 약 27만건,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반기별 전국 평균 전세 거래량 20만여건과 비교하면 1년 6개월 간 계약 갱신권을 행사한 전세물량은 약 20만 건으로 추정된다. 임대차3법 시행 후 갱신권 행사 기한이 끝나는 올해 하반기부터 수많은 전세물량이 그간의 전세가 상승분을 반영하여 본격적으로 시장에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한화건설은 1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에 ‘한화 포레나 포항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6개동, 전 세대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 단일주택형으로 총 350가구로 이뤄질 예정이다. 지난해 4월 포항시 북구 ‘한화 포레나 포항’에 이은 후속 분양단지다.
KTX를 이용 시 동대구까지 약 30분대, 서울까지 약 2시간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며, KTX 포항~수서역 노선 추진으로 서울 강남권 접근도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또한, 올해 개통 예정인 포항~경주~울산~부산 EMU고속열차 이용 시, 부산까지 8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하다. 영일만대로와 28번 국도, 7번국도가 단지와 인접해 포항의 주요지역의 이동이 편리하며 성곡IC를 통한 익산 포항 고속도로 진·출입이 용이하다. 또한 단지 인근으로 영덕-포항간 고속도로 우현사거리-이인지구간 등 도로신설공사가 예정돼 시내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