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대우조선 합병 불발에 안도한 일본…"좋은 기회"

입력 2022-01-15 11:33
수정 2022-01-15 12:09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을 유럽연합(EU)이 불허하자 일본 측이 반색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요미우리신문은 현지시간 15일 '일본 기업이 괴로운 처지를 벗어날 좋은 기회'라는 취지의 부제목을 단 기사를 냈다.

요미우리는 EU의 결정에 관해 일본 조선업체의 한 관계자가 "정상적인 경쟁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일본에는 플러스"라는 반응을 내놓았다고 보도했다.

1980년대에는 세계 조선 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다가 이후 한국과 중국에 밀려 최근에는 20%를 겨우 넘는 수준으로 영향력이 축소한 일본 조선업계는 한국 기업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셈이다.

요미우리는 EU 집행위원회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통합이 과점에 의한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안보 관점에서 중요한 수송 수단인 점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만약 M&A가 성사됐으면 일본으로서도 이점이 있었을 것이라는 상반된 시각도 있다.

일본의 한 대형 조선업체 간부는 "한국 양사의 통합으로 재편이 진행되면 선박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을 것"이라며 합병 무산 소식에 실망했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전했다.

시장 재편은 조선업계가 불황 속에 이어진 저가 수주 경쟁을 벗어나는 계기가 될 수 있는데 M&A 무산으로 이를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는 의미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LNG 운반선 분야에서 과점이 심화할 것이 우려된다며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