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칼럼] 9.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당신도 성공한다!

입력 2021-06-21 18:01
“지도 없이 떠나면 죽을 수도 있죠. 근데, 살아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길을 만들죠.”

‘스타트업’ 생태계를 배경으로 한 어느 드라마의 대사이다. 창업을 한 주인공은 자신의 경영 방식을 비난하는 천적에게 이렇게 대답한다.

바야흐로 스타트업 전성시대이다. 여러 매체에서 스타트업의 성공신화를 다루고 정부를 비롯한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창업 지원 정책을 내놓는다. 젊고 걸출한 CEO의 성공담을 보고 접하며, 오늘도 청년들은 창업을 한다. 세상을 바꾸리라는 일념 하나로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바다를 항해하는 것이다.

[기업가정신 칼럼]은 스타트업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시리즈이다. 부푼 가슴을 안고 창업을 준비하는 국내 예비 CEO에게 영국 및 유럽권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메시지와 실질적인 창업 노하우를 전달하며 건강한 기업가정신 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당신도 성공한다!

고민거리가 있으면 누구와 상담하는가? 많이 있다. 젊은 시절에는 골프를 많이 쳤다. 그때 나보다 실력이 나은 골퍼와 경기하면 훨씬 더 잘 치게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나보다 실력이 못한 사람과 경기하면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사업도 이와 비슷하다.

지역 사교 모임은 아주 유용하다. 사람들을 만나 인맥도 쌓을 수 있고 서로 발전하고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그런데 모임마다 찾아다니며 참석은 하지만 이렇다 할 성과는 얻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속 빈 강정 같은 사람과만 어울린 탓이다.

이런 사람들과 지나치게 자주 어울리다 보면 당신도 똑같은 사람이 된다. 간단히 말하면, 실패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당신도 실패자가 된다. 성공한 일류 사업가와 어울리면 당신도 일류 사업가로 성공할 확률이 급격히 높아진다.

지금은 고인이 된 존경받는 사업가 짐 론(Jim Rohn)이 한 말이다. “당신이 가장 자주 어울리는 사람 다섯 명을 섞으면 미래의 당신 모습이 나온다.” 당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람과 어울려라. 닮고 싶은 사람, 자극을 주는 사람, 야심을 불러일으키고 의지를 주는 사람, 뭔가 배울 점이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 한다. 주변에 이런 사람들이 있으면 성공 수준에 엄청난 변화가 생긴다. 나는 이것을 깨닫는 데 1년이나 걸렸다. 그래서 사업 초기 몇 개월 많은 것을 놓쳤다. 나와 같은 어리석은 실수를 답습하지 말기 바란다.

“실패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당신도 실패자가 된다.”

작성자 : 나이젤 보터릴 (Nigel Botterill)

* 나이젤 보터릴은 영국에서 크게 성공한 창업가다. 최근 8년간 맨손으로 각각 100만 파운드 이상의 가치가 나가는 기업을 일으켜 세웠다. 안트러프러너즈 서클(Entrepreneur’s Circle)이라는 회사를 세워 일류 사업가로 성공하고 싶어 하는 영국 사업가 수천 명에게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멘토를 통해 교육도 제공한다. 안트러프러너즈 서클은 영국에서 회원 규모가 가장 큰 조직으로 오로지 사업가 양성만을 목적으로 한다.

*위 내용은 『To. 스타트업』(대니 베일리 앤드류 블랙먼 지음, 2017, 스타리치북스)에서 일부 발췌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 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 보상 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