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어 '화웨이 때리기' 나선 바이든…'5G장비 NO"

입력 2021-03-12 11:15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이어 조 바이든 행정부도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 때리기' 정책을 이어간다.

11일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화웨이에 5G 장비용 부품을 수출하는 기업들을 상대로 신규 제한 조치를 가했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규제가 추가됐는지 상무부가 기밀유지를 이유로 밝히지 않았다.

외신들에 따르면 이번 '5G 금지령'은 반도체나 안테나, 배터리 등 화웨이의 5G 장비에 사용될 수 있는 품목의 공급을 더 명확하게 제한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화웨이 수출이 허용됐던 일부 업체들마저 더 획일적으로 제한을 받게 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조치로 인해 이전 수출 승인에 근거해 공급업체들과 화웨이 간 체결된 기존 계약에도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특히 '반중연대'를 한층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일본·인도·호주의 협의체 '쿼드(Quad)'의 12일 첫 화상 정상회담을 목전에 이뤄진 것이라는 점에서도 미국의 대중 매시지 발신이라는 차원에서도 주목된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번 조치는 바이든 행정부가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시행된 수출 규제를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는 것을 보여준다"며 더 광범위하게는 당국자들이 대중 강경 방침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풀이했다.



화웨이는 트럼프 행정부가 벌인 미중 무역전쟁 와중에 미국의 고강도 제재 대상이 된 대표적 기업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화웨이가 자사 통신장비를 이용해 중국의 스파이 활동을 돕는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미국의 국가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규정했다. 이후 2019년 5월 화웨이를 상무부의 수출규제 명단에 올렸다.

화웨이는 미국의 정권교체를 계기로 자사에 대한 미국의 강경 기조 변화를 기대했지만 일단 무위로 돌아가는 흐름이다.

화웨이 창업자 런정페이 회장은 지난달 9일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행사에서 "미국의 새 행정부가 자국 기업들의 이익과 경제 발전을 위해 개방적인 정책을 품기를 바란다"며 "우리는 미국산 부품과 장비를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유화적 메시지를 발신한 바 있다.

화웨이는 지난달 미국의 제5 항소법원에 FCC의 '국가안보 위협'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소송도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