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올해 소상공인 매출 37% 감소…"임대료가 가장 부담"

입력 2020-12-27 15:21
소상공인연합회 설문조사…"불안·우울 등 심리적 스트레스도 심해"


소상공인 10명 가운데 7명은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줄었으며 평균 37%나 매출 감소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으로 가장 부담이 되는 고정비용은 임대료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여론조사업체 비욘드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5일까지 소상공인 1,0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영향 실태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조사 결과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줄어들었다는 응답이 70.8%에 달했으며, 증가했다는 응답은 0.7%에 그쳤다. 변화 없다는 응답은 28.5%였다. 매출이 줄었다는 소상공인들의 평균 매출 감소 비율은 37.4%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보면 여가서비스업이 43.9%로 매출 감소폭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교육서비스업(40.4%), 숙박음식점업(39.5%), 도소매업(35.3%) 등의 순이었다.

코로나19 이전으로 매출이나 판매 수준이 회복하는 데 필요한 시간으로 1년 이상~2년 미만이 45.3%로 가장 많았다. 이어 2년 이상~3년 미만(23.0%), 3년 이상(17.2%), 6개월 이상~12개월 미만(12.0%)이 뒤를 이었다.

가장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고정비용(복수 응답)으로는 임대료(68.8%)를 가장 많이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인건비(54.1%), 각종 세금(50.6%), 대출이자(14.8%) 등의 순이었다.

각종 정책으로 지원받은 금액도 주로 임대료(47.3%)에 사용했으며 그 다음으로 인건비 지급(19.1%), 개인 생활자금(13.5%), 원자재나 부품 구매(9.6%), 각종 세금 납부(9.0%) 등의 순이었다.

지원 수준과 관련해서는 현재 소상공인 코로나 19 지원 수준에 대해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이 전체 53.5%로 가장 많았다.

이 중 45.9%는 지원이 불충분하다고 답변한 이유로 근본적 해결책이 아닌 '일시적 지원'이라는 점을 꼽았고, 39.3%는 지원금이 수요에 비해 적다는 의견을 내놨다.

향후 소상공인들에게 필요한 정책(복수 응답)으로는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56.5%), 임대료 지원(51.2%), 직·간접세 세제 혜택·감면(47.0%) 등을 꼽았다.

심리학적 측정 도구를 활용해 소상공인들의 불안 정도를 확인한 결과에서는 응답자의 17.1%가 '불안 위험군'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비율은 일반인(15.0%)보다 높은 것이다.

우울 측정 도구에 기초한 '우울 위험군'은 20.2%로 역시 일반인(18.6%)보다 많았다.

코로나19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줬는지에 대해서는 '그렇다'는 응답이 95.6%로 이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줬다는 응답 27.3%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지장 정도는 최고 5점에 4.50점으로 세월호 참사의 1.33배, 메르스 사태의 1.54배 수준이라고 소공연은 설명했다.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은 "소상공인들의 임대료 부담이 큰 만큼, 관련한 임대료 직접 지원 방안, 긴급대출 대폭 확대와 같은 소상공인 긴급지원 대책이 신속히 실행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