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세번째 백신은 J&J-얀센…1월중 사용승인 요청 전망

입력 2020-12-21 15:32
수정 2020-12-21 15:51
"내년 6월까지 희망하는 누구나 접종 기회"


미국에서 내년 초 세 번째 코로나19 백신이 나올 가능성이 거론됐다.

브렛 지로어 미국 보건부 차관보는 20일(현지시간) 미국 ABC방송 '디스위크'에 출연해 존슨앤드존슨이 소유한 제약업체 얀센이 개발 중인 백신후보가 내년 1월 긴급사용 승인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결과는 아직 모르며 정해진 절차를 모두 투명하게 거칠 것"이라며 "1월까지 최소 3종류 백신을 갖게 될 것을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에서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너나 등 두 종류의 백신이 규제당국인 식품의약국(FDA)의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다.

지로어 차관보는 얀센 외에도 다른 백신후보들이 심사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러면서 "내년 6월까지 미국에서 백신 접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그 기회를 얻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지로어 차관보는 화이자 백신에 대한 신뢰도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95%이고 중증을 피할 효과는 무려 100%에 이르는 까닭에 모두에게 광범위하게 권유한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직접 접종에 나서는 방안을 권하기도 했다.

아울러 지로어 차관보는 "백신이 보급되기 전에 곡선을 평탄화하면(신규확진을 줄이면) 수만명을 살릴 수 있다"며 "백신이 보급되면 팬데믹은 끝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