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팩토, 美 면역항암학회서 대장암 바이오마커 발표

입력 2020-11-16 10:23


신약개발업체인 메드팩토는 지난 9일~14일(현지 기준) 온라인으로 개최된 미국 면역항암학회(SITC) 연례회의에서 대장암 환자 대상의 VRGS 바이오마커 발굴에 대한 초기 성과를 발표했다.

‘백토서팁’과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를 대장암 환자에게 병용 투여하고,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VRGS(Vactosertib response gene signature)’를 발굴했다고 16일 밝혔다.

대장암은 현미부수체 불안정형(MSI)과 안정형(MSS)으로 나뉜다.

MSI형 환자는 치료 시도가 가능하지만, 전체 환자의 86%를 차지하는 MSS형 환자에게는 면역항암제 단독 투여시 반응이 낮아 다른 치료법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메드팩토는 MSS 환자군을 대상으로 1b/2a상 병용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메드팩토는 MSS형 환자 24명을 대상으로 병용 투여 전과 후 종양 조직에서 채취한 총 2,530개의 유전자를 분석, 50개 미만의 VGRS 바이오마커를 선정했다.

이번 임상에서 전체 환자를 대상으로 객관적반응률(ORR)과 무진행생존율(PFS)을 종합한 임상효용률(CBR)을 평가한 결과 33.3%를 기록했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MSS 환자 대상 후속 임상은 이번에 발굴한 바이오마커를 적용해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른 임상시험에도 바이오마커 선별 투여를 통해 치료율과 임상 성공률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