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국민권익위 민원 만족도 매년 하락…개선 필요"

입력 2020-10-15 14:51


국민권익위원회 민원 처리 만족도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장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을)이 국민권익위원회를 통해 받은 '2017~2019년 민원 접수·처리 현황'에 따르면, 위원회의 민원 접수 건수·평균 처리 기간은 매년 늘어나지만 민원 처리 만족도는 매년 떨어지고 있다.

2017년 이후 민원 접수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지만, 반대로 평균 민원 처리 기간 및 60일(법정 처리기간) 초과 처리 민원이 매년 늘어나는 형태다.

이와 같은 민원의 질 악화는 민원 처리 만족도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윤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인해 향후 민원 요소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민원처리 역량 개선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