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中 바이러스 연구소 유치? 과도한 주장"

입력 2020-09-22 18:10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양산시을)은 '한중일 공동 백신·바이러스 연구센터'가 경남 양산에 유치된다는 소문이 온라인상에 퍼지자 "괴담보다 못한 가짜 뉴스에 속지 말기 바란다"고 22일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일부 극우 유튜버들의 비상식적인 과도한 주장이 도를 넘고 있어 설명이 필요하다"며 글을 남겼다.

그는 "우리나라 방역은 세계 최고의 실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백신연구에서는 선두를 달리지 못하고 있다. 솔직히 세계 일류와 조금 뒤떨어져 있다"고 "만약 우리가 코로나 치료제나 백신을 전 세계에서 처음 만든다면 그 경제적 효과는 상상도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산에 이런 첨단 연구소가 들어와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세계 일류의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지만 현재로서는 그냥 아이디어 수준일 뿐 계획도, 내용도 없는 상태"라고 일축했다.

해당 내용은 한 언론이 김 의원과 부산대학교 차정인 총장의 대화를 언급하며 "한중일 공동 백신·바이러스 연구센터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유휴부지에 건립된다"고 보도 후 온라인상에 빠르게 퍼졌다.

이와 관련해 부산대 측은 "차 총장과 김 의원이 유휴부지 활용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난 것은 사실이지만 논란이 된 바이러스 연구센터 설립에 대한 말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