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코로나 장기화로 민간소비 회복세 더딜 것"

입력 2020-09-10 12:51


코로나19 장기화로 가계소득여건과 소비심리의 개선이 늦어져 민간소비의 회복세가 더딜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10일 발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고용상황 및 자영업자 업황의 개선이 지연되고 있어 가계소득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소비심리도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어 빠른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한은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대면서비스 소비 위축이 이어지면서 고용과 소득여건 개선이 지연되고, 소비심리도 빠르게 회복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2분기 들어서도 민간소비는 다소 회복됐지만, 회복 양상은 재화와 서비스소비 간 상이한 모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화소비는 정부지원책 등의 영향으로 2분기 중 큰 폭으로 늘어났다.

형태별로는 내구재의 경우 개별소비세 인하, 신차출시 등으로 승용차가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 교육, 재택근무 확산 등으로 컴퓨터, 가구도 상당폭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한편 서비스소비는 재화소비에 비해 회복속도가 더뎠다.

부문별로는 숙박·음식, 예술·스포츠·여가, 운수·창고 서비스 등에 대한 소비가 코로나19 이후 크게 감소한 후 반등했지만 여전히 전년동기대비 수준에는 못 미쳤다.

이상형 한은 통화정책국장은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될 경우 대면서비스 소비 부진 지속, 고용 및 소득 여건 개선 지연, 대체소비 확대 관련 불확실성 등이 향후 민간소비 회복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이어지면서 대면서비스 기피 경향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