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익 800% 급증한 카카오뱅크…IPO 속도낸다

입력 2020-08-05 11:04
수정 2020-08-05 11:11
카카오뱅크 2분기 당기순이익 268억원
하반기부터 IPO 위한 실무 준비 돌입


카카오뱅크는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 268억원을 거뒀다고 5일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30억원)보다 793.3%나 증가한 수치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45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96억원) 대비 371.9%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자본 확충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기업공개(IPO)를 위한 실무 준비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출 증가로 이자 이익이 크게 늘었고 제휴 부문의 증권계좌 개설, 신용카드 모집대행 수수료 이익으로 비이자 부문의 순손실 규모가 축소된 영향이다.

우선 주력 상품인 신용대출과 전·월세 보증금 대출 등 대출 잔액은 작년 말 14조8천800억원에서 올 6월 17조6천800억원으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사잇돌 대출을 포함한 중금리 대출 공급액은 6천600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중금리 대출 공급액 1조원을 달성해 서민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비이자 부문에서는 주식계좌개설 신청, 신용카드 모집 대행 서비스 출시 영향으로 적자 폭이 줄었다. 상반기 기준 비이자 부문 순손실은 38억원이었다.

주식계좌개설 신청 서비스는 작년 말 114만건에서 6월 218만건으로 6개월 만에 약 2배 수준으로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현재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과 주식계좌개설 사업을 운영 중이다. 앞으로 계속 파트너사를 추가할 계획이다.

지난 4월 4개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출시한 신용카드는 7월 말 현재 신청 건수 26만건을 기록했다. 수수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비용은 상반기 260억원을 지출했다.



6월 말 기준 자산규모는 24조4천억원, 바젤Ⅲ 기준 자기자본비율(BIS)은 14.03%이다. 연체율은 0.22%로 낮은 수준이다. 상반기 명목 순이자마진(NIM)은 1.60%였다.

이용자 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카카오뱅크를 월 1회 이상 접속하는 월간활성이용자(MAU)는 6월 기준 1천173만명으로 작년 12월에 비해 10.5% 늘었다.

계좌 개설 고객은 같은 기간 1천134만명에서 1천173만명으로 3.4% 증가했다. 특히 20∼40대에서 카카오뱅크 이용 고객은 전체의 47.6%를 차지한다. 5월 이후 50대 이상의 계좌개설 비중은 신규 고객의 17.5%를 차지하는 등 이용층도 넓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