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 서울디지털대에 중국학과에는 중국어 기초부터 통번역까지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어 졸업 후 누구나 중국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으며, 중국학과에서는 중국과 중국어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갖고 입학한 학생들에 부응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해 재학생 만족도가 매우 높다.
사이버대학 서울디지털대학 중국학과의 장점으로 학기 중에는 격주로 학교 강의실에서 교수가 직접 ‘중국어 스터디’를 지도해 1 대 1로, 발음을 교정 받고 회화 연습을 할 수 있으며, 방학 중에서는 ‘중국 현지 어학연수’에 참가하여 중국어 실습을 현장에서 직접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비즈니스 전문가 과정에는 중국 경제, 중국 사회•문화에 관한 다양한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중국 지역 전문가 양성 과정에는 정치, 사회문화,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과목들이 개설되어, 중국 각 분야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 중국학과에서 '어린이 중국어 교사 자격증'과 '중국어 번역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전문자격증 취득은 전문성을 인정받는 매개체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와 같은 취업난에 성공적인 취업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어린이 중국어 교사 자격증'은 졸업 후 어린이집에서 중국어를 지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녀나 손자·손녀를 위한 중국어 지도에도 유용하다. '중국어 번역사 자격증'은 졸업 후 취업 및 통번역 대학원 진학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신HSK 시험 준비 과목도 개설되어 있다.
수업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오프라인 모임을 통한 학생 간 교류가 활발하다. 개강 및 종강 모임, MT, 체육대회 등 학과 행사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소식을 나누고, 교수님과의 대화를 통해 사제관계도 깊어진다. 탄탄한 인적 네트워크는 바쁜 중에도 공부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이러한 관계는 졸업 후에도 주기적인 동문 모임 등을 통해 이어진다.
이민자 중국학과 학과장은 “매 학기 진행되는 서울디지털대학교 수업 만족도 조사에서 중국학과 수업 만족도는 늘 최상위를 기록 중”이라며 “각 분야에서 중국 전문가로 훈련받고 명성이 높은 교수님들의 효과적인 강의가 학생들에게 중국에 대해 배우는 즐거움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학생들이 입을 모은다”고 말했다.
중국과 중국어에 관심을 갖고 고교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는 누구나 서울디지털대학교 중국학과에 지원 가능하며, 수능 성적이나 내신등급과 상관없이 학업계획서와 학업적성검사로 선발한다. 2020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현재 모집중이며, 8월13일까지 서울디지털대 입학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 또는 PC로 지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