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부지 첫 국민개방…"역사적 발걸음 내딛다"

입력 2020-07-21 16:30
8월 1일부터 부지 일부 상시개방
경찰청 예정부지 이전 등 추가 경계확장
국제공모 당선 조성계획안도 공개


용산 미군기지가 최초의 국가정원으로 탈바꿈한다.

국토부는 용산기지 동남쪽에 위치한 미군 장교숙소 5단지 부지를 8월 1일부터 전면 개방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오후 정부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유홍준 민간공동위원장(전 문화재청장), 관계기관, 시민과 함께 공원부지의 첫 개방 행사를 진행했다.

미군 장교숙소 5단지는 약 5만㎡ 부지에 주거 16동(129세대)과 관리시설 2동이 자리잡고 있다.

이곳은 지난 1986년에 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부지에 LH가 미군장교 임대주택을 건설한 후 지난해까지 임대 운영해왔던 시설이다.

정부는 올해 1월 소유권을 확보한 후 국민개방을 위해 전체 18개 동 중 5개 동을 전시공간으로 리모델링 해왔다.

이어 경찰청 시설 예정부지를 용산공원 조성지구 내로 편입하고, 국립중앙박물관, 용산가족공원, 전쟁기념관, 군인아파트 등을 포함해 공원 경계를 약 50만㎡ 확장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2018년 마련된 이후 미공개 상태였던 용산공원 조성계획안도 이날 공개됐다.

승효상 이로재 대표(전 국가건축정책위원장)는 6년간의 설계과정을 거쳐 'Healing: The Future Park'안을 제시했다.

정부는 5단지 내 잔여 건물 13개 동에 대해서도 아이디어 공모 등 의견수렴을 거쳐 리모델링 공사 후 내년 상반기 중 개방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