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 신규 확진 290명…연일 감염 확산에도 "여행 가라"

입력 2020-07-18 15:54


일본에서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하는 가운데 수도 도쿄도(東京都)에서는 18일 확진자 290명이 새로 파악됐다고 현지 공영방송 NHK가 보도했다.

전날 도쿄에서 신규 확진자 293명으로 최다 기록을 세운 데 이어 이날도 비슷한 수준으로 확진자가 늘었다.

최근 일주일 사이 확진자는 1천502명 증가했다.

긴급사태가 발령돼 있던 기간보다 더 빠른 속도로 확진자가 늘었다.

도쿄의 누적 확진자는 9천명을 넘었다.

일본 전역에서는 전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597명을 기록했다.

최근 사흘간 신규 확진자가 1천700명에 육박하는 등 확진자 증가 폭이 정점에 달했던 올해 4월 11일과 맞먹는 속도로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



이처럼 심각하게 확산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를 다시 선포하지 않고 있다.

또 방역과 경제 활성화를 병행하겠다며 여행을 장려해 심각한 상황을 자초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여행 비용의 절반 정도를 쿠폰으로 보전해주는 '고투 트래블'(Go To Travel) 정책을 이달 22일부터 강행하기로 했다.

비판이 거세지자 확진자가 급증한 도쿄를 제외하기로 했으나 감염 확산을 막기에는 부족한 조치이며 기준도 멋대로라는 지적이 나온다.

NHK 집계에 따르면 17일 신규 확진자는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중 29개 도도부현에서 발생하는 등 감염 확산은 전국적인 현상이 됐다.

아사히(朝日)신문은 도쿄뿐만 오사카부(大阪府)를 중심으로 한 사람들의 이동을 통해서도 확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면 최근 나라(奈良)현, 효고(兵庫)현, 교토부(京都府) 등에서는 44명이 오사카를 왕래하는 이들을 통해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도쿄에서만 이동을 자제한다고 감염 확산이 진정될 상황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고투 트래블' 시행을 앞두고 도쿄를 출발·목적지로 하는 여행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혼란도 빚어지고 있다.

쿠폰을 받을 수 없게 되자 이미 예약한 여행을 취소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또 취소 수수료를 정부가 지원하지 않기로 해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연립 여당에서는 수수료 일부를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본 언론은 '고투 트래블' 사업 자체를 재고하라고 일제히 촉구했다.

아베 정권이 추진한 천 마스크 배포 사업이 '아베노마스크'(アベノマスク·아베의 마스크)라는 비웃음을 샀던 것처럼 '고투 트래블(Travel·여행)'이 아니라 '고투 트러블'(Trouble·문제, 골칫거리)'이라는 냉소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