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가 코로나19 사태로부터 안정기에 접어들었지만 여전히 안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업계 소식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 상품 신규 가입량이 점차 늘고 있다고 전했다. 감염 우려로 인해 외출을 삼가고 실내에서의 활동량이 늘어남에 따라 초고속인터넷과 IPTV, OTT 서비스 이용량이 대폭 증가한 탓이다.
인터넷가입은 크게 3가지 경로를 통해 진행된다. LG SK KT 등 통신사 고객센터와 인터넷비교사이트, 오프라인 대리점 및 판매점이 그 경로다. 현재는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비중은 대폭 감소했으며,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찾는 비중이 급증하는 추세다.
소비자가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찾는 데에는 '사은품'의 영향이 가장 크다.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고객센터 대비 평균 사은품 지급액이 높은 수준이며 사은품이 상품권과 현금으로 나뉘어 지급되나 현금의 비중이 높다는 점이 가장 큰 이용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고객센터의 경우 사은품을 상품권으로만 지급하며, 금액 역시 본사 제재로 인해 최소 금액만 지급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센터는 자사 상품안내엔 전문적일 수 있으나 타사 상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객관적인 상품 비교가 어렵다. 자사 상품으로의 가입 유도도 한 몫하고 있다. 이에 반해,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인터넷상품 및 요금, 결합할인 등을 비교o가입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에 따르면,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 신규가입 관련 문의가 늘었다."고 전했다. 이어 "국내 코로나19 사태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IPTV 이용률과 함께 가입 문의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여 말했다.
현재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로 소비자가 펭귄통신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설치 당일 현금 사은품 지원'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인터넷설치 후 사은품 수령까지 약 일주일 가량 소요되고 있으나,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지원, 오후 4시 이후건은 익일 사은품 지원 서비스를 고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펭귄통신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사은품 지급은 물론,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으로 네티즌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펭귄통신에 업로드된 약 1,000건의 고객설치 후기에는 '설치 당일날 저녁에 사은품이 계좌로 입금됐다.'는 내용이 뒷받침 되고 있어 높은 신뢰도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 신규가입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발길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