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예방부터 관리까지…'토탈 라이프 케어' 보험 눈길

입력 2020-05-21 10:16


'토탈 라이프 케어' 보험상품은 일반적으로 고객의 건강 증진과 헬스케어 서비스를 접목,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고객은 건강증진·생활습관 개선 노력으로 질병을 사전 예방하고, 이를 통해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이 줄어들면 보험료 할인도 받을 수 있다.

또, 고객의 요구에 따라 사망보장과 생존보장 비율을 조절해 위험관리를 할 수 있다.

중요질병이 발생하면 보장뿐 아니라 치료와 회복을 도와주는 헬스케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AIA생명이 최근 출시한 '(무)보장부터 케어까지 선지급종신보험' 등이 토탈 라이프 케어 상품이다.

이 보험은 건강습관형성 프로그램인 'AIA 바이탈리티'를 적용해 고객이 질병 예방을 위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고객의 건강관리로 결정된 바이탈리티 등급에 따라 전체 납입기간에 걸쳐 보험료를 최대 10% 할인하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와 함께 중요질병 보장은 물론 고객 맞춤형 설계도 제공한다.

이 보험은 사망보장을 제공하는 종신보험이지만 암, 중증치매 등 9대 질병 진단이나 중대한 수술을 받게 되면 보장개시일 이후 최초 1회에 한해 보험가입금액 100%(계약일로부터 2년 미만 시 50% 지급)를 '평생케어보험금' 명목으로 선지급한다.

보험 기간(종신) 중 선지급 사유가 발생하지 않으면 사망보험금은 보험가입금액의 105%를 보장하며, 선지급 사유가 발생해 평생케어보험금을 지급받은 이후에는 보험가입금액의 105%에서 이미 받은 평생케어보험금을 차감해 보장한다.

주계약에서 보장하는 종신사망보장 외에 종신사망보장을 하는 종신특약을 추가할 수 있다.

종신특약은 해지환금급 미지급형 특약으로 납입기간 동안 해지환급금이 없으므로 해지환급금 지급형 대비 낮은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고, 납입기간 이후에는 해지환급금 지급형과 동일하므로 해지환급률은 높아질 수 있다.

가입 한도는 7억 원으로 3억 원인 주계약과 합해 최대 10억 원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우선순위에 따라 주계약과 특약의 가입금액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위험관리 이후에는 체계적인 고객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선지급 종신보험 주계약과 종신특약 합산 가입금액이 5천만 원 이상인 계약 고객에게는 전문의료진 실시간 건강상담, 대형병원 진료예약 그리고 중요질병 진단 시 전문간호사 방문상담·간병인 지원 서비스 제공하는 'AIA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전문적인 질병 치료와 회복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