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찾사', 차별화된 변호사 매칭과 무료법률상담으로 의뢰인 소송 도와

입력 2020-04-23 15:36


직장인 A씨(남, 34세)는 최근 민사 소송에 휘말려 나홀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민사 소송의 경우 서면으로 주고받는 경우가 많아 홀로 준비하고 있지만,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소송 탓에 지쳐 포기하기 직전인 상태다. 이에 변호사를 알아보려고 하지만 이 또한 쉽지 않은 상황이다.

A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나홀로 소송을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민사 소송의 경우 형사소송에 비해 입증이 까다롭지 않고, 나홀로 증거를 수집하고 서면을 작성하는 일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사 소송은 사소한 실수만으로 그간의 노력이 허사가 될 수 있고,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 지쳐 포기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 때문에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법적 권리를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며, 변호사를 찾을 때도 자신에게 맞는 전문 변호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는 다양한 법률 사무소가 존재하는 만큼 어떤 전문 변호사를 선택해야 하는지 알 길이 어렵다는 것. 이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는 전문 변호사를 찾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등이다.

주식회사 스마트로가 출시한 앱 '변찾사'(변호사를 찾는 사람들) 또한 변호사 매칭플랫폼으로서 도움을 준다. 위치기반 서비스로 가까운 변호사를 바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필터로 의뢰인에게 맞는 최적의 변호사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특히 단 1회 등록만으로 대버원 나의 사건 검색 자동 업데이트 및 알람을 제공하는 만큼, 연간소송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나홀로 소송족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매번 대법원에 접속해 사건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할 필요가 없으므로, 나홀로 소송을 준비하는 이들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변찾사의 무료법률상담 진행 또한 타 변호사 매칭플랫폼과 차별화된 지점이다. 무료 전화 상담 및 무료 상담글로 다양한 변호사의 법률 조언을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다. 공개된 실제 상담사례를 통해 나와 비슷한 사건을 참고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지닌다.

스마트로 관계자는 "변찾사는 GPS와 각종 필터로 가장 적합하고 가까운 변호사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라면서 "상담사례와 무료법률상담을 제공해 법률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필수 앱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단순 변호사 소개가 아닌 차별화된 매칭플랫폼으로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