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내 주력산업 애로사항 밀착 점검중"

입력 2020-04-10 10:14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주력산업이 겪는 어려움을 점검하고 있다며 다양한 극복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3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5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열고 "관련 부처와 함께 주력업종이 겪는 애로사항도 밀착 점검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주력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하도록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금융지원 추진 현황도 점검했다.

정부는 현재 관광·항공·해운·외식 등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주요 업종과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금융 지원에 나서고 있다.

김 차관은 "관광기금 부담보 특별융자는 이미 330억원을 집행해 5월 내 1천억원의 집행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며 "저비용항공사(LCC)를위한 금융지원 역시 3천억원 가운데 1천260억원을 집행했다"고 말했다.

또 "여객·화물선사에 대한 일부 금융프로그램은 지원액 이상으로 민간기업의 신청이 들어오고 있어 4월 중 신속한 자금 집행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 금융지원과 관련해서는 "긴 대기 줄이 지속해 송구스러운 마음이지만 이달 1일 후 기업은행을 통해 9만건, 시중은행을 통해 4만건 수준의 대출 접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업종별 동향을 살피면서 필요하다면 절차와 조건을 평소보다 단순화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