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려가는 금리 속 떠오르는 365일 상권,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 눈길

입력 2020-03-11 11:01


- 미국 연방준비제도, 기존 금리 0.5%p 전격 인하… 국내 주요 5대 은행 예금액 매월 감소세

- 꾸준한 수익창출 예상되는 '365일' 상권, 저금리 기조 속 유망 투자처로 손꼽혀

- 풍부한 고정·배후수요 확보된 '365일' 상권 상업시설 '브루클린381' 눈여겨볼 만

지난 3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전격 인하한다고 밝혔다. 미국 시장이 기준금리를 인하한데에 이어 한국은행도 4일 오전 통화금융대책반 회의에 들어갔으며 현 1.25%p의 기준금리에서 추가적인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시중 주요 5대 은행(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NH농협)들도 최근 수신 금리를 본격 인하하면서 사실상 0%대 금리 시대에 접어든 추세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 5대 은행의 정기예금 잔액은 전월 말 대비 8536억 원 감소한 646조4913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671조1,607억 원에서 매월 감소세를 보였으며 예·적금에 대한 메리트가 감소하고 있다고 풀이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갈곳 잃은 투자 뭉칫돈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상업시설'로 몰리고 있다. 실제로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국 집합상가 투자수익률은 전분기 1.36%p에서 1.76%p로 증가세를 보였다.

상업시설 중에서도 '365일' 상권이 형성된 상업시설의 경우 선호도는 훨씬 높아진다. '365일' 상권은 말 그대로 1년 365일 내내 운영되는 상권을 뜻하며, 주중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운영되다 보니 큰 기복 없이 계속적인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즉, 특정일 혹은 특정 타겟만을 정해서 한정적으로 수요층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탄탄한 유동 유입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365일 상권으로 조성될 상업시설이 3월 중 분양을 앞둬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조성하는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은 풍부한 고정 및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먼저, 단지는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로 구성된 복합지식산업센터인 '현대 테라타워 영통' 내에 조성되기 때문에 근로자와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반경 2km권역에는 약 6만여 세대의 아파트 주거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만큼 일대 주거 수요를 고정 고객으로 유입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또 삼성디지털시티를 비롯해 다수의 협력업체가 위치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삼성디지털시티 블로그를 살펴보면 2018년 기준으로 약 3만4,000명의 임직원이 삼성디지털시티 내에 근무하고 있고, 주변에는 삼성전자 기흥o화성 캠퍼스, 수원 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이 위치해 일대에는 유동 인구가 풍부한 상황이다.

이렇듯 업무수요와 주거수요를 모두 확보할 수 있는 만큼 낮에는 물론 밤에도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고, 주중 업무수요는 물론 주말에도 주거 자체 수요로 주 7일 상권이 형성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외부 수요 확보도 수월하다. 용인서울고속도로를 비롯해, 경부 및 영동고속도로, 지하철 분당선 영통역이 인근에 위치해 광역 접근성이 탁월하다. 광역교통망 이용이 편리해 이를 통한 외부수요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다.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집객력도 뛰어나다. 기존 주변 상권에서의 한정된 주차공간 문제와 일반적인 컨셉의 문제점을 보완해 차별화된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또 테마카페, 키즈카페, F&B시설들을 도입해 영통구의 수요자들에게 맞춤형으로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면서 기존 상권을 통합하는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특히 뉴트로풍의 뉴욕 브루클린 컨셉 디자인이 적용된 상업시설로 조성되며, 대형 앵커시설로 대형 공장형 카페 및 키즈카페가 도입을 추진 중이어서 탁월한 집객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원로 250번길 15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5층, 3개 동, 연면적 약 9만6,946㎡ 규모로 지어지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영통' 내 지하 2층~지상 1층에 조성된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938-7 일원에서 3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