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일 변호사, (사)한국전문기자협회 선정 '개인회생·파산' 부문 소비자만족 1위

입력 2020-03-04 15:33


(사)한국전문기자협회가 김원일 법률사무소의 김원일 변호사를 '개인회생·파산' 부문 소비자만족 1위에 선정, 상패를 수여했다. 김원일 변호사는 "짙어지는 경기불황의 그늘 속에서 경제적 위기에 처한 의뢰인들이 재기할 수 있는 발판에 기여한다는 생각으로 노력해왔다"며 "이번 소비자만족 1위 선정이 그동안 흘린 땀의 결실이자 더욱 정진하라는 뜻이라 여기며 앞으로도 의정부변호사로서 다양한 법률적 위기를 해소시키는데 매진해나갈 것"이라 소감을 밝혔다.

◇ 의정부지법 개인회생·파산 관련 브로커 걸러내기 심혈 기울여, 증명된 조력자 선별 중요

지난해 8월, 2009년부터 내리막을 걸어온 개인파산 접수 건수가 당해 상반기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연말 기준으로 10년 만에 반등할 것으로 전망된 바 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역 경기 침체와 채무조정에 대한 법원과 개인들의 인식이 개선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의정부 역시 6%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참고로 개인 채무조정제도는 법원의 공적채무조정(개인파산·회생)과 금융사와 채무자 간의 사적채무조정(프리·개인워크아웃)으로 나뉜다. 파산면책은 상환능력이 없다고 보고 채무 상환 책임을 전면 면책해주는 것이고, 회생은 소득이 있을 경우 일정 기간 채무를 변제한 뒤, 남은 채무는 면책하는 제도다. 프리·개인워크아웃은 각각 3개월 미만 단기 연체자와 3개월 이상 장기 연체자를 대상으로 원금이나 이자를 감면해주는 제도다.

김원일 의정부변호사는 "몇 해 전 의정부지방법원이 개인회생신청에 무자격 브로커가 관여한 정황이 의심되는 사례 49건을 선별, 이들 사례와 관련된 변호사와 법무사, 무자격자 4명 등 총 6명을 변호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의정부지검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개인회생 절차에 개입, 각종 불법을 일삼는 브로커들을 효과적으로 걸러내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운영 중"이라며 "그만큼 의정부개인회생, 개인파산에 있어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조력자의 존재가 중요함을 엿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탄탄한 설득력과 목표 위한 적극적인 자세, 강한 추진력으로 의뢰인 망설임 줄여줘

그렇다면 김원일 도산전문변호사는 개인회생·파산으로 고민하고 있는 수많은 이들에게 어떤 조력을 펼쳐왔을까. 의정부지방법원 파산관재인, 의정부지방법원 파산·개인회생 지정변호사로 활약해온 노하우는 경제적 위기 속에서 돌파구를 찾는 의뢰인들의 숨통을 트여주는데 혁혁한 기여를 해왔다.

특히 경제적 위기 해소에 목마른 이들의 약점을 악용하는 브로커들이 활개 치는 실정 속에서 믿을 수 있는 조력자 찾기는 모래밭에서 바늘 찾기처럼 고달프기 쉽다. 이에 김원일 법률사무소는 전문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매년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 근무시간에는 철저히 의뢰인들을 위한 시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김원인 의정부도산전문변호사는 "복잡한 법적 절차에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분명하고 명쾌한 가이드라인의 중요성을 자각해왔다"며 "이에 의뢰인이 가진 망설임을 줄이기 위해 탄탄한 설득력과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자세, 강한 추진력으로 개인회생·파산 등에 대한 조력을 제공 중"이라고 강조했다.

◇ 개인회생·파산 물론 이혼 등 가정 내 분쟁까지 포괄적인 조력 제공 중인 의정부변호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가정 내부에도 다양한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혹은 이혼으로 인해 개인회생·파산 등의 절차가 필요하기도 하다. 실제 지난 2004년 4세 연상의 사업가와 재혼했지만, 5년 만인 2009년 이혼하고 그 과정에서 전 남편의 빚 17억 원을 떠안았고 2012년에는 이 돈을 갚기 위해 5억 원을 투자했으나 사기를 당해 결국 개인파산을 신청하게 됐다는 중견 여배우의 사연이 방송을 통해 전해지며 세간의 안타까움을 사기도 했다.

김원일 의정부변호사는 "위자료, 재산분할, 친권, 양육권 등 다양한 쟁점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이혼소송의 경우 경제적 환경을 꼼꼼히 살펴 진행하지 않으면 이 또한 경제적 위기를 야기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따라서 일상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법률적 고민에 대해 지체하지 말고 정확한 상담을 통해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종국적으로 자신을 위한 최선의 방법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혼전문변호사이기도 한 김원일 변호사는 각각의 분야를 따로 보지 않고 서로의 영향력이 적지 않은 사안들을 복합적이고 폭넓은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그 결과 의뢰인들은 빠르고 정확한 문제 해결은 물론 파생되는 분쟁까지 대비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

인생에서 단 한 번도 법률적 위기가 없을 것이라 단언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만큼 법률 상담은 보다 일상적인 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빠른 상담은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는 첫 걸음이다. 관련해 도산분야, 이혼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김원일 변호사의 저력을 기억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