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SK KT 인터넷가입, 고객센터가 아닌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하는 까닭은?…'설치 당일 현금지원'

입력 2020-02-29 00:00


대부분의 소비자는 인터넷가입 시 고객센터를 이용하거나,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간혹, 오프라인 대리점이나 판매점을 통해 인터넷가입을 하는 사례도 있으나 소비자에게 지원되는 혜택이 낮아 비중이 많지 않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의하면, 밀레니얼 세대로 불리는 20~30대 연령층은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하는 사례가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우려 때문에 온라인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사은품'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으며 사은품이 상품권과 현금으로 나뉘어 지급되나 현금의 비중이 높다는 점이 가장 큰 이용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고객센터의 경우 사은품을 상품권으로만 지급하며, 금액 역시 본사 제재로 인해 최소 금액만 지급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센터는 자사 상품안내엔 전문적일 수 있으나 타사 상품엔 지식이 없어 객관적인 상품 비교가 어렵다. 자사 상품 가입 유도가 심한 탓도 기피하는 원인이다. 반면,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인터넷상품 및 요금, 결합할인 등을 비교·가입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현재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가장 높은 방문률로 화제가 되고 있는 곳은 '펭귄통신'이다. 펭귄통신은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로써,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가 찾는다.

펭귄통신이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방문률 1위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 중 가장 큰 원인는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비교사이트를 통해 설치 받아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설치 후 사은품 수령까지는 현재까지도 약 일주일 가량 소요되고 있다.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위해 이 부분을 개선하고자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로 인해 인터넷 신규가입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펭귄통신 방문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