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19 발언 삼가라…기자회견 예정" [글로벌 이슈5]

입력 2020-02-27 08:26
[트럼프 "코로나19 발언 삼가라…기자회견 예정"]

주식 시장의 연이은 급락세에 격분한 트럼프 대통령이 보좌진들에게 코로나19의 경제적 여파를 예측하는 발언을 삼가하라고 경고한 이후 기자회견 일정까지 공개했습니다. 트럼프는 트위터를 통해 "백악관에서 오후 6시에 기자회견을 가질 것이고, CDC 관계자들도 참여할 것"이라고 밝힌 건데요. 앞서 CDC 관계자가 미국 전역에 걸쳐 코로나19는 계속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고 경고한 것이 주가 하락의 기폭제가 된 이후 트럼프가 분노한 것에 따른 대응조치로 보입니다.

[日 "도쿄올림픽 취소 발언, IOC 공식 견해 아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수 있다는 IOC 위원의 발언에 대해 IOC의 공식 견해가 아니라고 일축했습니다. 앞서 IOC 전 부회장인 딕 파운드 IOC 위원은 "코로나19로 올 여름 도쿄에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IOC 측이 올림픽을 취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면서 "도쿄올림픽의 개최 여부는 5월 말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아마존, 무인 슈퍼마켓 '아마존 고 그로서리' 개점]

미국 아마존이 워싱턴주 시애틀에 계산원이 없는 무인 수퍼마켓 '아마존 고 그로서리'를 개점했습니다. '아마존 고 그로서리' 1호점에는 계산원과 계산대가 없는 대신 카메라와 선반 센서, 소프트웨어가 슈퍼마켓을 운영합니다. 구매자들이 제품을 고르고 매장을 떠나면 구매한 품목의 비용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계좌에서 자동으로 청구됩니다. 아마존은 2018년부터 '고' 브랜드 무인 편의점을 운영해왔지만, 이제는 슈퍼마켓과 같은 대형 점포로 발을 넓힐 계획입니다.

[테슬라, 파나소닉과 태양전지 공동생산 중단]

테슬라가 일본 파나소닉과의 태양전지 공동생산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두 기업은 테슬라의 태양광 패널에 사용할 태양전지를 생산하기 위해 공동생산을 시작했지만, 테슬라 패널에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어 생산량이 늘지 않으면서 가동중단을 결정했습니다.

[테슬라 자율주행 사망 운전자, 스마트폰 게임해]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 결함 문제가 붉어졌던 2년 전 캘리포니아 실리콘 밸리의 운전자 사망 사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는 "해당 사고 운전자는 사고 순간 핸들에서 손을 땐 상태로 스마트폰에서 게임을 하고 있었다"고 밝히면서 테슬라의 오토파일럿과 같은 부분적인 자동운전 시스템은 그 자체만 가지고는 운전이 불가능한 것인 데도 운전자들이 이 시스템을 부주의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