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스마트스코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다

입력 2020-02-03 13:52
"세계의 정보를 정리하여 누구에게나 접근 가능하고 유용하게 만들자" 세계적인 기업 구글의 사명(mission)이다. 구글은 창사 이후 사명에 걸맞게 사용자 누구나 필요로 하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세계 점유율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검색서비스와 메일서비스를 기본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인 구글 드라이브, 새로운 차원의 지도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구글맵 등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모바일이나 PC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구글의 서비스를 접하고 사용할 수 밖에 없다. 단순히 제공하는 서비스 종류가 많은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매우 높은 고객만족도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구글을 다시 정의 하면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매우 만족스럽게 제공하는 기업' 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구글과 같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만족도 높게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골프관련 토탈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스코어(대표이사 정성훈)이다. 구글이 기존과는 차별화 된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목을 받았던 것과 같이, 스마트스코어는 종이가 아닌 태블릿PC와 모바일을 사용하는 골프 토탈IT솔루션을 통해 골프업계에 혁신을 일으켰다. 그 결과로 서비스 개시 4년여만에 180만명을 돌파한 온라인 사용자 수는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스마트스코어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골프장 수도 270개를 돌파했다.



스마트스코어의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골프장을 위한 IT솔루션과 골퍼를 위한 앱서비스이다. 우선 골프장을 위한 IT솔루션은 LTE통신과 태블릿PC 등을 기반으로 라운드 진행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표적으로 2팀 이상의 단체라운드 실황을 태블릿과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스코어' 서비스는 엄청난 반응을 얻고 있다. 이전까지는 수기로 진행 해야해서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렸던 각종 순위집계(전체스코어, 니어리스트, 롱기스트 등)를 라이브스코어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단체 라운드에 참여한 골퍼들 입장에서도 프로투어처럼 실시간으로 단체라운드 상황을 알 수 있는 점도 큰 매력으로 꼽히고 있다.

스마트스코어의 또 다른 서비스는 골퍼를 위한 앱서비스다. 스마트스코어 앱은 가장 기본이 되는 스코어관리를 기반으로 골퍼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인된 스코어만을 기반으로 지역, 성별, 연령대별로 다양하게 내 실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랭킹서비스, 다른 골퍼들과 함께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골프친구와 골프팀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 뿐 아니라 다양한 시간대와 지역의 상품을 합리적에 제공하고 있는 부킹서비스와, 상품구성이 다양한 마켓서비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여행전문 매니저가 1:1로 맞춤상담을 진행해주는 해외골프투어 서비스와, 라운드별로 가입이 가능한 원게임 홀인원 보험 같은 신규서비스도 큰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골프포털업계 최초로 골프장 드론영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골프장 드론영상 서비스는 골퍼들이 라운드 전 입체적이고 사실적인 드론영상을 통해 골프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약 200여개 제휴골프장의 전체체 전경 뿐 아니라 각 홀별 세부영상까지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가상의 골프장 전경이 아닌, 고성능 드론카메라로 찍은 실제 코스 영상이어서 초기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스마트스코어의 한 관계자는, “구글이 사용자가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질높게 제공하는 것처럼, 골퍼들과 골프장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만족도 높게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 라고 밝혔다.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큰 성공을 거둔 구글과 같이, 골퍼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스코어가 계속해서 성공신화를 이어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