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올해 상반기 한국 방문이 예상되는 가운데, 사실상 중국에서 한국을 단체 관광하는 상품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이후 중국의 보복 조치로 중국인의 한국 단체 관광이 힘든 가운데 중국 여행사들이 최근 관련 상품을 온라인에 올렸다가 내리며 '간 보기'를 하는데다 대규모 인센티브 관광도 늘고 있어 '여행 한한령(限韓令)'이 풀릴 조짐을 보인다.
14일 중국 관광업계에 따르면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은 최근 '태국+한국 4박 5일짜리 단체 관광' 상품을 내놨다.
상품 내용을 보면 방콕을 거쳐 서울에서 남산골 한옥마을, 면세점 방문 등 단체 관광을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한국 단체 관광을 하는데 태국을 경유지로 끼워 넣은 셈"이라면서 "아직 중국인들의 한국 단체 관광이 완전히 풀리지 않아 이런 방식의 상품을 내놓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의 한 국영 여행사는 지난주 한국 단체 관광 상품을 온라인에 올렸다가 다시 내리는 해프닝을 벌이기도 했다.
이를 두고 올해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앞두고 중국 여행사들이 알짜 수익을 내는 한국 관광 상품을 선점하기 위해 간 보기 차원에서 내놓으면서 시장과 중국 정부의 반응을 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18년 8월 상하이(上海)에 이어 장쑤(江蘇)성 지역에 오프라인을 통한 한국행 단체관광을 허용하는 등 사드 갈등에 따른 보복 조치의 일부 해제를 단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17년 3월 본격화한 '사드 보복' 이후 오프라인 한국 단체관광이 다시 허용된 지역은 베이징, 산둥(山東)성, 후베이(湖北)성, 충칭(重慶)시 등 6개 성·직할시로 늘어난 상태다.
하지만 중국인의 대부분이 해외여행 시 이용하는 씨트립 등 온라인 여행사에 한국 상품은 올릴 수 없으며, 롯데 계열사 이용 제한 외에 크루즈 여행과 전세기 운항 등의 금지도 유지하는 등 작지 않은 장벽이 남아 있다.
그런데도 긍정적인 점은 지난해보다 중국인의 인센티브 관광이 공개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인센티브 관광은 기업이 격려 차원에서 직원들을 해외여행 보내주는 것으로 사드로 인한 한중 관계 경색 전까지만 해도 수천 명 단위의 인센티브 관광객이 한국에 몰렸다.
이후 발길이 끊겼던 중국인 인센티브 관광은 최근 중국 선양(瀋陽)에 본사를 둔 '이융탕'(溢涌堂) 임직원 5천명이 인천을 방문하면서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유진호 한국관광공사 베이징지사장은 "기존에는 한국으로 인센티브 관광을 가더라도 기업 이름을 공개하기를 꺼렸으나 최근에는 공개적으로 가며 개인 비자가 아닌 단체 비자를 신청해 가는 등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며 "올해 시진핑 주석 방한을 계기로 한중 관계도 풀리고 중국인들의 한국 단체 관광 규제 또한 자연스럽게 풀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에 한한령 완화 기대가 무르익으면서 중국과의 공연·문화 교류 재개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시진핑 주석의 올해 상반기 방한이 확정적이고, 연내 중국에서 대규모 K팝 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코스닥시장에서는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업종 주가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다.
지난 13일 코스닥시장에서 JYP Ent.(8.09%)는 전 거래일보다 10.85% 오른 2만6천50원에, 키이스트는 10.25% 상승한 3천65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9.29%)와 에스엠(8.98%), 에스엠 자회사 SM C&C(6.02%), CJ ENM(5.68%), 에프엔씨엔터(5.36%), 팬엔터테인먼트(4.16%), 판타지오(3.82%), 스튜디오드래곤(3.08%), 큐브엔터(2.84%) 등도 상승했다.
한한령 해제 기대감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