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 11월 제조업 지표 개선...4거래일째 사상 최고치

입력 2019-12-18 08:20
[뉴욕증시] 美 경제지표 호조에 또 사상 최고치



[유럽증시] 노딜 브렉시트 우려 ...파운드 1% 급락



美 11월 산업생산 1.1% 증가...2년만 최고치

美 11월 제조업 생산 증가...GM 파업 종료 영향

美 주택착공 허가건수 12년 6개월만에 최고치

[국제유가] 무역협상 주시·감산 기대에 WTI 상승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지역 멤버십 148% 성장

팔라듐, 온스당 2000 달러 돌파 사상 최고치



오늘 뉴욕증시, 5거래일 연속 상승 마감했구요, 사상 최고치 경신은 4거래일째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오늘 유럽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 보리스 존슨 총리가 EU 탈퇴 협정 법안 수정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전해진 가운데 크게 영향을 받았는데요, 독일 닥스지수는 0.89% 내려갔습니다. 이에 따라 파운드화 역시 1% 이상 급락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오늘 뉴욕증시, 노딜 브렉시트 우려에 하락 출발할 것으로 보였는데요, 그러나 미국 경제지표가 양호하게 발표되면서 상승 출발했습니다. 특히 11월 GM 파업이 종료되면서 제조업 지표가 개선세를 보인 점이 상승 동력이 됐습니다.

이 외에도 산업생산은 2년 만에 가장 큰 월간 증가율을 기록했고, 주택착공 허가건수도 12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지표들이 상승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리스크가 잔존하며 막판 상승폭을 줄였는데요, 그래도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이런가운데 오늘 국제유가도 크게올랐는데요, 1단계 무역 합의로 관세 리스크가 옅어진 가운데, 내년 원유 수요 증가 기대감이 커지며 4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WTI 1.20% 상승하며 60.94 달러에 거래됐고, 브렌트유도 1.03% 오르며 66.01달러에 거래됐습니다.

한편 오늘 개별 이슈가 많은 하루였습니다. 먼저, 넷플릭스는 지난 2017년 3분기부터 올해 2019년 3분기까지 넷플릭스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멤버십 증가율이 148% 성장한 것으로 알려지며 나스닥 지수 지지력 제공했습니다. 애플도 에어팟 프로가 품절 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추가로 상승하며 52주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오늘, 금융주 흐름도 좋았습니다. 연준 위원들 미국 경기 성장을 예견하며 내년 통화정책 유지를 시사했구요, 월가에서도 은행들의 목표주가 상향 조정 흐름이 이어지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골드만삭스는 웰스파고에서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며 1% 넘게 올랐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역협상 이슈에 최근 팔라듐과 구리 가격이 치솟고 있는데요, 오늘 팔라듐 가격이 스팟거래에서 온스당 2,000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팔라듐 가격이 올해들어 58% 성장하고 있는만큼 추이를 지켜보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