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2019년 3분기 매출 7,832억원, 영업이익 591억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는 3분기에 최대 매출을 경신하고, 영업이익은 2015년 이래 가장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연결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7%,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 증가한 7,832억원이다.
카카오톡 비즈보드(톡보드)를 중심으로 한 수익 확대와 유료 콘텐츠의 성장, 신사업 부문의 매출 증가세로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3,507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은 톡보드 확대와 카카오톡 기반 메시지 사업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1,624억원을 달성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광고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8% 하락했다.
다만 광고 플랫폼 카카오 모먼트 및 검색 광고 고도화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261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22%,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5% 증가한 623억원이다.
카카오페이의 온라인 결제처 확대와 금융상품 기반 매출 증가, 모빌리티의 대리운전 서비스 매출 증가 등 신규 사업의 성장세가 영향을 미쳤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4,32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유료 콘텐츠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국내외 이용자 및 거래액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해당 부분 매출은 전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919억원으로 집계됐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515억원이다.
멜론 기존 이용자에 대한 리텐션 강화와 프로모션 효율화 노력으로 실적 성장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게임 콘텐츠는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유사한 수준인 990억원으로 집계됐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온라인 및 면세점 채널 확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0%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카카오M의 매니지먼트 IP 사업 확대와 카카오 IX의 국내외 채널 확장에 따른 매출 성장으로 79% 증가한 901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영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5% 증가, 전년 동기보다 27% 증가한 7,241억원이다.
콘텐츠 매출 성장에 따른 파트너의 수익 배분 비용, 커머스 매출 성장에 따른 상품 원가 증가 영향이 반영됐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46%,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591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7.5%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중심의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톡보드는 10월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광고주와 업종을 확대하며,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다.
장기적으로는 카카오톡만의 챗봇 및 랜딩 페이지, 비즈니스 솔루션을 결합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다음웹툰 등의 콘텐츠를 활용해 글로벌 공략을 강화한다.
현재 카카오의 유료 콘텐츠 사업은 일본,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다.
연말까지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전체 거래액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4,3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동남아 전역으로 한국의 강력한 스토리 IP를 유통하며, K-스토리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