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편리하고 생활 인프라 풍부…수요자 선호도 높아 집값 주도
힐스테이트 사하역 '트리플 프리미엄' 단지로 주목
역세권과 초품아(초등학교 품은 아파트), 브랜드의 트리플 프리미엄을 갖춘 단지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주로 지하철역이 가까운 역세권, 교육환경이 우수한 초등학교가 인접, 대형 브랜드 건설사가 짓는 조건들을 갖춘 단지들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단지들은 주거선호 조건을 두루 갖춘 곳으로 편리한 생활은 물론, 실용성과 브랜드 가치까지 더해져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정부의 잇따른 규제정책에 분양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보다 실용적이고 살기 좋은 단지들이 각광받는 점도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도심권의 주거선호도가 높은 단지들은 이들 요소를 갖추고 있는 곳들이 대부분이다. 지하철역, 간선도로 등이 가까워 이동이 편리하고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다. 또한 같은 지역이어도 대형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의 경우 집값을 리딩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찾는 사람들이 많아 환금성이 뛰어나다.
때문에 이러한 단지들은 비역세권·비학세권·비브랜드 단지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더 높게 나타난다. 부산 남구 대연동 '대연SK뷰힐스(2018년 7월 입주)'는 부산도시철도 2호선 대연역 역세권 단지이다. 단지 바로 앞에 대연초등학교가 있으며, SK뷰라는 브랜드 단지다. KB부동산시세 자료를 보면 이 단지 전용면적 84㎡의 평균매매가는 10월 기준 5억7000만원이다.
대연역에서 도보로 약 15분 떨어진 'P(2018년 6월 입주)' 단지의 경우 초등학교가 가깝고 브랜드 단지이지만 비역세권단지로 같은 면적의 평균매매가는 4억4500만원이다. 같은 대연동에 위치한 'D(2019년 3월 입주) 단지는 비역세권에 초등학교와 떨어져 있다. 브랜드 단지에 입주한 지 1년이 안 된 단지이지만, 같은 면적의 평균 매매가는 5억5000만원에 형성되어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교통이 편리한 단지들은 대체로 교육,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어 주거환경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으며 이 중에서도 초등학교가 가까운 단지는 실수요자들의 선호현상이 두드러진다"며 "여기에 대형건설사의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더해지면서 가치가 오르는 경우가 많아 이 요소를 두루 갖춘 단지들은 앞으로도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부산 사하구에 이러한 주거선호지역의 조건을 갖춘 단지가 분양중이어서 눈길을 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괴정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사하역'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서부산권에 최초로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로 지하 2층~지상 38층, 12개동, 전용면적 84~114㎡ 총 1,314가구로 조성된다.
힐스테이트 사하역은 사하구 원도심의 편리한 교통과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좋은 입지에 위치한다. 부산도시철도 1호선 사하역과 당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 단지다. 지하철을 이용해 부산 도심 및 인근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교육환경도 잘 갖추어져 있다. 사남초등학교가 단지와 인접해있으며, 사하중, 당리중, 장평중 등도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2018학년도 부산 일반계고 서울대 수시합격 수위에 있는 동아고가 인근에 있는 등 우수한 학군이 형성되어 있다. 각종 관공서와 의료시설, 문화, 쇼핑시설 등도 주위에 있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힐스테이트는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선정 대한민국 명품지수 아파트부분 8년 연속(2010년~2017년) 1위를 차지하는 등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가치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품에도 공을 들였다.
우선 주차장을 100% 지하화해 지상에 차 없는 아파트로 조성된다. 단지 중앙의 녹지광장, 건강둘레길 등 조경에 많은 공을 들였으며 약 1.3km 길이의 산책로가 조성돼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 등을 할 수 있다. 또 단지 한 편에 기부체납으로 조성된 공원이 있어 쾌적한 환경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인근으로 부산 도심과 서부산권을 잇는 교통호재도 예정돼 있다. 부산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과 2호선 사상역을 잇는 사상~하단선 공사가 2022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하단~녹산선이 2022년 착공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사하역의 견본주택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사하역 2번 출구 인근인 부산광역시 사하구 당리동 340-4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2년 1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