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3구 집값상승률 1위 송파구, 위력 과시한다

입력 2019-10-14 16:33


- 동강남 신흥 업무단지로 떠오르는 GMBD, 인근 아파트도 가파른 집 값 상승세 보여

- 집값 상승률 따져보면 실속 있는 투자 가능해, 각종 호재들로 미래가치도 기대

송파구의 집값 상승률이 강남 3구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10월 첫째 주 집값 상승률을 살펴본 결과 송파구(0.12%) 강남구(0.11%), 서초구(0.08%) 순으로 조사됐다. 9월 마지막주 집값 상승률 역시 동일했으며, 이는 업무지구의 이동과 다양한 호재, 헬리오시티 입주 등의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고부가가치 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산업의 중심이 되는 첨단 업무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테헤란로 일대의 GBD와 여의도 일대의 YBD, 광화문 일대의 CBD가 '3대 업무지구'로 불리며 서울을 넘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심업무지역을 넘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동(東) 강남 지역에서 4대 업무지구 타이틀을 노리는 신흥 업무지구 GMBD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들 지역에 위치한 아파트들에 수 억원대의 프리미엄이 붙으면서 지역 아파트 시장을 리딩하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이 주를 이루는 첨단산업의 특성상 도시의 분위기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동강남의 핵심 업무지구로 떠오르고 있는 문정동 일대의 아파트 가격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문정동에 위치한 송파 파크하비오 푸르지오의 평균 매매가를 살펴본 결과 지난 2016년 11월 평균 8억 200만원에 머물던 이 단지의 전용 84㎡의 평균 매매가는 2019년 10월 현재 12억 7000만원 선에 평균 매매가가 형성되어있다. 3년 사이 4억 6천만원 이상의 웃돈이 붙은 것이다.

투자효율성을 고려해보면 동강남 지역의 가치는 더욱 높게 평가된다. 일례로 2016년 11월 강남구 삼성동의 삼성동아이파크 전용 182㎡는 약 28억 선에 거래됐다. 현재 시세는 39억 대로 약 11억원 정도 상승했다. 동일 기간 상승률로 따져보면 송파 파크하비오 푸르지오의 전용 84㎡는 약 58%, 삼성동아이파크의 전용 182㎡는 약 39% 상승한 가격이다. 송파 파크하비오 3채 구입이 삼성동 아이파크 1채 구입보다 적은 금액으로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지난해 입주한 '헬리오시티'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 단지의 전용 84㎡는 지난 7월, 분양가인 8억 7120만원보다 약 2배 오른 17억 900만원에 거래됐다. 비즈니스 특구로 거듭나게 될 동강남, GMBD의 미래가치가 집값 상승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신흥 업무지구로 떠오르고 있는 GMBD(강남문정)는 강남을 중심으로 동쪽에 위치한 동강남의 신흥 업무단지로, 2017년 조성을 마친 문정 비즈밸리를 중심으로 국제업무지구가 들어서는 삼성동과 잠실 일대를 통칭하는 업무지구다. 특히 문정동 일대는 IT융합, 바이오메디컬 등 3000여개의 기업과 법조타운, 동남권 유통단지 등이 밀집해 있어 강남과 판교를 잇는 수도권 대표 첨단 산업단지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첨단 산업이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주목받으면서 주요 업무 단지 인근에 위치한 문정동 등 동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며, "투자 효율성적인 측면으로 따져보면 강남권에 비해 적은 금액을 투자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만큼, 잠재력이 있는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곳이 GMBD인 것"이라고 GMBD의 가치를 평가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GMBD의 핵심지인 문정동에서는 국내 최초의 피에드아테르 주거상품인 '르피에드'가 공급될 예정이다.

국내 최초의 '피에드아테르'로 공급에 나서는 '르피에드'는 고급 주거상품답게 다양한 편의서비스와 시설을 갖출 계획이다.

먼저, '관리인, 안내인'을 뜻하는 컨시어지는 특급호텔에서 투숙객의 요청을 처리해주는 '컨시어지' 데스크와 동일하게 입주민을 위한 모든 관리와 편의를 제공한다. 호텔처럼 청소와 관리를 해주는 하우스키핑, 세차, 세탁, 조식 제공 등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생활편의시설로 함께 들어서는 '어메니티'도 알차게 갖추고 있다. 인도어풀, 아웃도어풀 및 레스토랑, 피트니스센터, 북카페, 와인 라이브러리 등 고급 주거상품만의 품격 있고 특색 있는 시설을 선보여 입주민들이 품격 있는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분양관계자는 "르피에드는 강남 3구의 마지막 도시개발사업인 문정지구의 막바지 공급으로 노른자위 입지에 어울리는 최고급 주거상품"이라며, "뛰어난 상품성, 주거 서비스에 걸맞은 편리한 인프라, 풍부한 개발호재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투자자들이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분양을 앞둔 '르피에드'는 본격적인 견본주택 오픈에 앞서 삼성동에 위치한 '르피에드 갤러리'를 운영 중이다. 르피에드의 견본주택은 청담동에 문을 열 예정이며, 르피에드 갤러리는 사전예약을 통해 방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