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이 일본 후루카와 전기와 손잡고 글로벌 권선 시장 공략에 나선다.
권선은 변압기나 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으로, 향후 전기차 구동모터 등에서 많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다.
재계는 무역 전쟁으로 경색된 한·일 관계를 풀 수 있는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LS그룹은 LS 계열의 미국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SPSX)와 일본 전선회사 후루카와 전기가 제조합작 회사인 '에식스 후루카와 마그넷 와이어(Essex Furukawa Magnet Wire, LLC)'를 설립키로 했다고 전했다.
양사 지분율은 SPSX 61%, 후루카와 전기 39%로, SPSX의 통신 사업부문과 이탈리아 권선 사업을 제외한 북미, 중국, 말레이시아, 유럽 권선 생산 법인과 후루카와의 일본, 말레이시아 권선 사업부문이 합작사에 포함돼 글로벌 본사는 미국 애틀랜타에, 일본 사업 본사는 도쿄에 위치할 예정이다.
이번 합작을 통해 SPSX는 후루카와 전기가 보유한 권선 분야 세계적 기술력을, 후루카와는 내수 중심 사업에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생산거점과 영업 네트워크, 브랜드 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합작사는 연구개발 촉진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향후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 분야 권선 시장 기술 진보를 주도하고 북미, 유럽, 아시아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할 계획이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합작사는 전력/전자/자동차 등 각 사업 분야에 우수한 기술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권선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며, "민간 차원 사업 협력 케이스가 최근 한·일 간 무역 전쟁 등으로 경색 국면에 놓인 양국 관계 해소에 작은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 회장은 올해 5월 일본의 주요 고객사 경영진들을 만나 협력 관계를 다지는 한편, 전직 외교관, 경제인, 학자 등 일본 전문가들로 구성된 '한일 비전 포럼'에 경제 분야 전문가로 참여해 민간 차원의 소통을 강화하는데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