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규제 반사이익…'하우스디 가산 퍼스타'에 뭉칫돈 몰려

입력 2019-09-11 10:12
수정 2019-09-11 17:47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등 규제로 부터 자유로워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 등 신규 공급에 문의 급증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등 고강도 대책을 발표하자 이들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비주거 상품'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법인들의 사옥 역할을 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에 따라 아파트 값은 주춤하고 있는 반면, 지식산업센터는 상승세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를 포함한 전국 오피스의 투자수익률은 올해 1분기 1.69%에서 2분기 1.84%로 뛰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올해 2분기 기준 서울(2.09%)과 경기(2.04%)가 평균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식산업센터가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데다 대출 규제, 전매제한 등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지 않는 비주거상품이라는 점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파트와 달리 구매 가격의 70% 가량 대출이 가능한 점도 눈길을 끈다.

특히 정부 주도하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단지 조성, 일자리 창출 및 중소기업 육성책, 세제 감면 혜택 호재까지 겹치면서 지식산업센터를 원하는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들은 대출금리 인하 등의 금융 지원도 받을 수 있고, 평균 임차료도 일반 오피스의 절반 수준"이라며 "지식산업센터가 오피스텔, 오피스 등을 제치고 기업들의 새로운 보금자리 역할을 해내고 있다"고 말했다.

◆ 신규 지식산업센터에 문의 쏟아져

이처럼 지식산업센터의 투자가치가 높아진 가운데 SML 그룹이 시행하고 대보건설이 시공하는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가 9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끈다. 이미 법인들을 중심으로 분양 관련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어 분양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는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459-24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연 면적 2만 6,478㎡, 지하 4층~지상 12층 규모로 조성된다. 지상 1층에는 입주기업을 위한 근린생활시설 등이 조성되며 지상 2층~지상 12층까지는 지식산업센터, 기숙사가 들어선다.

우수한 교통환경도 돋보인다. 먼저 서울 지하철 1·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며, 남부순환로까지 1.3km 거리여서 서울 내 주요 업무 지구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는 광명대교, 구로 IC를 통해 서울 뿐 아니라 부천, 인천 등의 타 지역으로 접근이 수월하다. 주변 교통망이 다양한 만큼 만성 정체구간인 '수출의 다리'를 거치지 않고도 타 지역으로 이동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대규모 교통개발로 접근성 향상도 기대된다. 지식산업센터 인근으로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2021년 2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 쾌적한 기업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특화 설계 눈길

입주기업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특화 설계도 도입된다. 매 층 마다 휴게공간 및 회의공간을 별도로 구성하여 소형 사무실을 입점하는 업체는 별도의 호실 내 회의공간이 둘 필요 없어 공간 활용도를 높였으며, 지하 4층에는 별도의 세미나실이 들어선다.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동호회 및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다. 지상 1층에는 지원시설(근린생활시설), 접견실, 북카페 등 공용공간을 마련했다. 입주기업 종사자들이 직주근접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기숙사도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G밸리의 제2 벤처 창업 붐의 중심지로 중소기업 및 1인 기업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섹션오피스형 설계로 33㎡(10평) 내 평형 구성으로 다양한 기업들의 니즈를 맞출 수 있다. 이외에도 각 실별 냉·난방기 설치 및 전용 발코니 등 특화 설계를 통해 쾌적한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분양 관계자는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는 주변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를 제공해, 실 입주 기업 및 투자자들의 초기 투자 부담을 줄였다"며 "올해 서울 토지 공시지가는 평균 12.35%로 12년 만에 최대폭을 보인 만큼 향후 분양가 상승은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발빠르게 분양을 받으려는 법인들의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으며 총 분양가의 최대 70~80% 저금리 대출도 가능해 초기 투자 시의 부담도 적다"고 말했다.

한편,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 홍보관은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센터 116호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