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구통닭, 빙하살얼음맥주 인기로 여름철 술집창업 문의 쇄도

입력 2019-08-22 13:20


최근 주요 문화권에 '뉴트로(새로움(New)+복고(Retro)→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 열풍이 불면서 창업계에도 뉴트로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에는 등장한 '봉구통닭'의 경우 1900년대 초 경성의 엔티크 분위기의 인테리어를 선보이며, 이색적인 분위기를 찾는 젊은 층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또한 빙하살얼음맥주를 선보이며 더운 여름철 고객들의 발길을 유도하고 있다.

신규 브랜드이지만 본사의 탄탄한 성공노하우와 철저한 준비기간으로 론칭과 함께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 중심에는 바로 색다른 분위기의 감성 인테리어와 빙하살얼음맥주가 자리잡고 있다.

빙하살얼음맥주는 생맥주를 얼린 잔에 내오는 일반 얼음생맥주와는 달리 봉구통닭의 본사 보고싶다㈜가 자체 개발한 저온냉장숙성고와 유럽 전통 생맥주 추출 방식을 통해 탄생한다. 무더위를 날리는 시원함은 물론 깊고 진한 맥주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빙하살얼음맥주의 제조기법인 '저온냉장숙성 다기능 생맥주 저장 및 공급, 인출장치'는 현재 특허 출원된 상태다.

여름철 빙하살얼음맥주는 젊은층부터 노년층까지 전 연령층에 인기를 끈다. 또한 봉구통닭만의 색다른 인테리어는 서구 문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동서양의 문화가 오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개화기를 배경으로 한다. 이 시기는 많은 예술가들의 영감이 되었는데, 당시의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하면서 현대적인 감각과 트렌드를 더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봉구통닭만의 콘셉트를 완성시켰다.

지난 7월 서울 신림동에 1호점을 오픈한 봉구통닭은 이미 대구의 핫 플레이스로 유명한 '봉리단길'에서 2년 간 검증을 마친 브랜드이다. 2015년부터 2년 간 테스트 매장을 운영하면서 고객들의 니즈를 철저히 파악했으며, 1년간 개발한 메뉴 '마늘닭', '고추닭', '치즈닭' 등을 내세워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을 시작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단순한 트렌드를 좇는 브랜드를 벗어나 앞서가고, 오랫동안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봉구통닭이 추구하는 메뉴 철학은 바로 내 가족, 내 아이에게 먹일 수 있는 '올곧은 치킨'을 만드는 것으로 이를 위한 메뉴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봉구통닭은 특허권 및 상표권 출원 등으로 카피 브랜드를 방지, 가맹점 보호에도 철저한 준비를 하였다.

실제 주점창업 브랜드 봉구통닭을 만든 보고싶다㈜는 전국 900호 가맹점의 스몰비어 대표브랜드 '봉구비어 수도권본부(12/10~17/10 계약종료)', 전국 80호 감성주점 대표브랜드 '지금,보고싶다', 전국 108호 가맹점의 자연밥상 한식국밥 브랜드 '순남시래기', 전국 105호 가맹점의 PC방 브랜드 '스타덤PC방', 등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테스트 매장은 실패 확률이 높고 폐업 시 손실이 커 소규모 프랜차이즈에서는 시도하기 어렵다"며, "1개 매장을 오픈하기 위해서 최소 3~4억의 자본이 필요하다는 부담을 안으면서도 가능성 테스트 및 안정성 검토를 하는 것이 정석이라 믿고 본사 차원에서 준비해 온 결과"라고 설명했다.

1호점이 빠르게 주목을 받자 업계에서 치킨창업 유망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꼽히면서 예비창업자들의 호프집창업, 맥주집창업 등 가맹점 개설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점주님 부자만들기 프로젝트 1단계'를 통한 가맹점 지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해당 지원은 점주님 부자만들기 프로젝트는 1단계로서 가맹 20호점까지 업계 최초 6無정책을 시행한다. 6無정책은 가맹비, 가맹이행보증금, 로열티, 교육비, 재계약비, 광고분담금을 면제해 주는 것이며 추가로 생닭 200마리 지원, 생맥주 20통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더불어 제1금융권 신한은행과의 MOU를 통해 최대 1억 대출 지원 혜택 및 무이자 주류 대출 최대 2억 지원 혜택이 예비창업자를 위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