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파월은 퍼팅 못하는 골퍼"...연준에 금리인하 압박

입력 2019-08-22 07:37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미국 경제에 있어 유일한 문제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라고 비판했다.

21일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중국과 그리고 다른 무역 협상과 관련해 매우 잘하고 있는 상태"라면서 "유일한 문제는 파월과 연준"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은 골프를 치는데 퍼팅을 제대로 못 하는 사람과도 같다"면서 "파월 의장이 큰 폭의 금리 인하란 올바른 일을 한다면 미국은 대폭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그에게 기대하지 말라"면서 "지금까지 그는 잘못했고 우리를 실망하게 했다"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우리보다 금리가 더 낮은 많은 국가와 경쟁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그들보다 (금리가) 더 낮아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달러는 미국 역사상 가장 높았고 인플레이션은 없다"면서 "연준은 각성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전에는 없던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트윗에서는 "독일은 (정부가) 돈을 빌리면서 제로 금리를 내고, 실제로는 돈을 받고 있다"면서 "(독일보다)훨씬 강하고 더 중요한 신용인 미국은 이자를 내고 있으며 이제 막 양적긴축(QT)을 멈췄다"고 비판했다.

그는 "달러는 역사상 가장 강하고, 이는 수출을 매우 험난하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은 없다!"면서 "연준은 어디에 있나?"고 반문했다.

미 경제방송 CNBC는 트럼프 대통령이 전일 달러가 역사상 가장 강하다고 하는 근거가 무엇인지는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CNBC는 다른 통화 바스켓 대비 달러 지수가 올해들어 2.1% 올랐지만, 이는 7월 말에는 더 높았다고 분석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또 다른 트윗을 통해서는 "지금 숫자와 사실은 전혀 반대 방향을 가리키고 있지만, 가짜 뉴스를 생산하는 언론은 미국 리세션을 만들어내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언론은 많은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지만, 그들은 이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면서 "미안하지만, 우리의 경제는 아주 강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