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길 효과' 톡톡.. 교통호재 수혜 지식산업센터 '금정역 SK V1 center' 관심↑

입력 2019-08-06 10:00


▶ 3기 신도시 과천 포함된 'GTX-C노선' 예타 통과

▶ GTX-C노선 금정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14분대 진입

▶ 사통팔달 풍부한 교통호재에 지식산업센터 투자 수요 UP, 소진 가속도 UP

국내 대표 SK건설㈜이 시공하며, ㈜투웨니퍼스트가 위탁하는 지식산업센터 '금정역 SK V1 center'가 계약 마감을 앞두고 있다. 정부가 주택 시장에 대한 부동산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안전한 투자 수익을 노리는 부동산 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리면서 최근 들어 개발 호재가 다수 포진된 안양시 일대에 투자관심이 집중됨에 따른 결과로 보여진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555-37번지 외 2필지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금정역 SK V1 center'는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55,391.33㎡ 대규모로 지어지며 GTX C노선에 속하는 금정역을 역세권으로 누릴 수 있어 많은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교통 여건은 근로자들의 출·퇴근, 물류 이동, 기업간 협업 등 업무상 효율과 비용 절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특히 역세권 입지는 선호도가 매우 높은 핵심 요소로 꼽힌다.

이번 금정역이 속한 GTX C노선은 서울과의 접근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에게 더할 나위 없는 매력적인 요소이다. 지난 3기 신도시와 더불어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 방안 발표에는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에 초점을 두고 서울로 몰리는 수요를 교통, 일자리 등을 늘려 분산시킨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

GTX C노선의 경우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사업추진이 확정된 이른바 '황금노선'으로 불리우는 만큼 타 노선에 비해 가치가 높게 평가 받으며 이번 3기 신도시 중 과천이 포함돼 있어 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고 있기 때문이다. GTX-C노선 금정역을 이용할 경우에는 삼성역까지 약 14분대로 접근이 가능하고 기존 강남까지 접근 소요되는 시간에서 약 20분가량 절감된다.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역세권의 가치는 수익형 부동산에 있어서는 불패의 요소로 여전히 작용하고 있다. 특히 각종 규제에 수익형 부동산이 풍선효과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 접근성을 염두한 GTX 노선 조성 계획으로 그 일대에 조성 계획중인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은 더욱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금정역 SK V1 center는 비즈니스 광역 교통의 전략적 요충지로써 뛰어난 교통 환경을 자랑한다. GTX-C노선 금정역 외에도 1·4호선 금정역 더블역세권도 누릴 수 있으며 경수산업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안양-성남간 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으로 구로G밸리, 강남테헤란로, 판교테크노밸리를 연결한다.

여기에 분양 완료된 아파트 단지인 호계두산위브와 비산자이아이파크의 경우 최대청약 경쟁률 22대 1과 19.7 대 1의 수치를 각각 기록하며 실거주수요가 다수 존재한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며 인구유입에 대한 청신호를 밝혔고 이는 곧 지식산업센터로 유입될 직장인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입주기업 입장에서도 직원채용에 있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기업 수요에 안성맞춤인 상품성도 돋보인다. 비즈니스 기동성을 높이는 차량시스템과 효율적인 업무를 도와줄 특화 설계로 경쟁력을 높였다. 단지는 지상 2~7층까지 물류트럭이 진입 가능한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갖췄다. 보다 빠르게 물류를 사무실까지 운반할 수 있는 도어 투 도어 시스템도 제공한다. 물류 상하차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하역공간을 확보하였으며 저층부는 공용 창고도 지원한다. 또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으로 구성되며, 지상 8~10층은 소형 규모의 업무형 공장으로 특화 설계했다.

금정역 SK V1 center는 입주 근로자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 커뮤니티시설도 제공한다. 근린편의시설은 물론 최상층 하늘정원, 단풍마당, 공용 남/여 샤워실, 로비라운지 등 우수한 휴게 시설을 제공하며 회의실, 최첨단 보안시스템도 도입해 우수한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단지 바로 앞에는 안양천수변산책로와 호계근린공원이 위치하고 있어 탁 트인 전망과 함께 도심속 여유로움과 휴식을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인근의 다양한 개발호재로 배후 수요도 갖췄다. 단지는 LS산전 본사, 안양 IT단지 등 대형 산업단지가 인접해 있어 비즈니스상 시너지 효과와 이미 완성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인근 산업시설, 연구시설, 주거시설까지 완비한 호계지구 개발과 금정역 힐스테이트, 평촌 어바인 퍼스트(총 3,850세대 입주예정), 덕현지구 (약 4,000세대) 재개발 등 풍부한 개발호재로 높은 미래 가치와 추가적인 인프라 확충까지 기대된다.

한편, 특별한 세재혜택도 제공한다. 중도금 무이자 대출 지원과 총 분양가의 최대 70~80% 저금리 담보 대출을 지원해 기업체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며 2019년 말까지 취득세, 재산세 세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9.13 부동산 대책 이후 강화된 총부채상환비율(DTI), 담보인정비율(LTV),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등 대출 규제에 영향이 적을 뿐만 아니라 주택이나 오피스텔처럼 전매제한을 적용 받지 않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는 지식산업센터가 각광 받으며, 개인 사업자보다 임차인 대다수가 법인 기업체들이라 장기 계약을 맺는 후 입주하기 때문에 임대료가 밀리거나 갑자기 공실이 발행할 위험도 또한 적다.

금정역 SK V1 center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엘에스로 85 효명빌딩 2층에 위치한다.